골재에 역청 재료를 첨가하고 이것을 눌러 굳혀 축조하는 공법으로, 가열 혼합식과 상온 혼합식이 있다. 상온 혼합식이란 100℃ 이하에서 포설(鋪設)하는 공법을 말하며, 노상 혼합방식과 플랜트 혼합 방식이 있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아스팔트 유제(乳劑), 컷백(cutback) 아스팔트 등에 의해 골재 상호간의 결합력을 높여 가요성, 내수성 및 내구서을 부여한 것으로, 아스팔트 피니셔와 스태빌라이저 등을 사용하기 때문에 평탄성이 좋고, 시공 직후에
아스팔트에 유화제. 안정제를 가한 것. 상온(常溫)에서 쉽게 작업할 수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광유로 아스팔트를 용해시킨 내수성과 접착성이 우수한 접착제.
아스팔트로 포장되고, 빌딩이 즐비한 대도시를 정글로 비유한 것.
시멘트 콘크리트의 포장에서 그 노반의 내수성과 내구성을 개선하는 등의 목적으로 노반의 최상부에 설치하는 아스팔트의 층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밀입도 아스팔트를 4cm 두께로 시공한다.
아스팔트 포장은 보통, 표층. 기층(基) 및 노반으로 구성되며, 노상(路床) 위에 축조된다. 기층은 2층 이상 설치하는 경우, 최하층이 기층이고, 그보다 상층을 중간층이라 하는 경우가 있다.
방수 또는 방습의 목적을 아스팔트류를 콘크리트 표면에 칠하는 것.
아스팔트의 표준조건(온도 25℃, 바늘에 가하는 하중 100g, 관입시간 5초)에서의 반죽질기(consistency)를 나타내는 값인데 표준침을 일정한 시험 조건하에서 아스팔트의 시료안에 자연낙하시켜 바늘이 들어가는 깊이를 재서 0.1mm를 침입도 1로 하여 무명수로 표시한다. 침입도가 10이하인 아스팔트를 고체 아스팔트라 하고, 침입도가 100이상을 연질 아스팔트라 할 때가 있다.
아스팔트 포장 도로에서 포장 단부(端部)의 보호 등을 위해 아스팔트 콘크리트로 만드른 연석(緣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