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팔트 합재의 생산 설비. 드라이어로 골재를 가열 건조한 후, 입도별로 체로 쳐서 3 ~ 5 종류로 분류하여 저장조에 저장한다. 골재, 필러, 아스팔트를 각각 필요량만큼 계량한 후 믹서로 혼합하여 아스팔트 합재를 생산한다. 소형 플랜트에서는 차륜식의 대차(臺車) 위에 장치 일체를 실어 이동을 용이하게 하고 있다.
아스팔트 포장에 사용하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제조과정에서 일련의 기계설비를 말한다. 배치(batch)식과 연속식이 있다. 설치방법에 따라서 이동식과 정치식이 있는데 이동이 가능한 정치식의 배처 플랜트(batcher plant)식이 많다. 능력은 25t/h 이하를 소형이라 하고 30∼70t/h를 중형, 그리고 그 이상을 대형이라 한다.
아스팔트의 포설 끝마무리에 사용되는 기계. 매분 2 ~ 3m의 속도로 주행하면서 노반(路盤)상에 합재를 필요 두께로 깔고 다져서 표면 완성을 한다.
아스팔트의 포장공사에 대한 마무리를 하는 기계이다. 주행방식에 따라 크로울러(crawler)식과 타이어(tyre)식이 있다. 혼합물을 받는 호퍼(hopper)와 이것을 후방에 보내는 바피이더(bar feeder)나, 균일하게 분배하는 스크루 스프레이더(screw spreader)와 견고하게 하는 탬퍼(temper) 및 표면을 정돈하는 스크리이드(screed) 등을 구비하고 있다.
아스팔트와 골재 및 필러(filler)를 혼합한 것. 필러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있다. 골재와 아스팔트를 가열하여 혼합한 것을 가열 혼합물이라 하고, 상온에서 혼합 또는 사용 가능한 것을 상온 혼합물이라 한다. 주로 아스팔트 포장의 표층 및 기층(基層) 재료로 사용되고 있다. 아스팔트 합재라고도 한다.
아스팔트 포장의 배합설계는 채택되는 골재를 소정의 입도범위 안에 두고 골재와 아스팔트량을 몇 종류 바꾼 혼합물에 대해 마샬시험(Marshalls' test)을 해서 결정한다. 혼합물의 특성에 영향이 있는 요인을 표에 나타낸다.
석유 속에 들어 있는 고체 또는 반고체의 탄화수소. 점착력. 방수성. 전기 절연성이 강하여 도로 포장. 건축 재료. 전기 절연 등에 쓰임
석유의 휘발성 성분이 증발해서 남은 끈끈하고 검은 물질이다. 대개는 인공적인 석유의 정제에 의해서 얻어지는 석유아스팔트를 가리키나 때로는 천연 아스팔트나 아스팔트 유제 또는 커트 백 아스팔트(cut back asphalt) 등을 포함한 넓은 뜻에 쓰인다.
원유는 산지에 따라 성분이 다르며 일반적으로 다음 네 가지로 분류된다. 아스팔트기 원유는 나프텐(naphthene)기 원유라고도 하는데, 주성분은 나프텐계 탄화 수소이며 아스팔트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파라핀(paraffin)기 원유는 파라핀계 탄화 수소가 주성분이며 고형 파라핀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혼합기 원유는 양자를 혼합한 것과 같은 성분을 가지며, 중간기 원유라고도 한다. 특수 원유는 방향족 및 기타의 탄화수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