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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공시 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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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감면을 기계를 쓰지 않고 손작업으로 마감하는 방법. 기계 등으로 마무리할 수 없는 부분, 및 꼼꼼하게 마무리할 경우의 공작 혹은 시공 방법이다.
시공상 필요한 가설 재료나 기기 등의 손모. 수리 등을 예상한 일종의 사용료를 말한다. 가설 재료 손료와 기계 기구 손료 등이 있다. 손료 원가 × 손료율
공사장용의 수동 운반차. 일륜 손수레, 2륜차, 경레일 운반차 등이 있다. hand car, hand cart
콘크리트 타설시 콘크리트를 근거리 운반하는 소형 강철제의 2륜차 또는 1륜차.
회전 장치에 의하여 자주(自走)하는 트롤리.
[1] 공학적으로는 입력과 출력의 차. 혹은 에너지를 잃는 것. [2] 시공 과정에서 부득이 발생하는 재료 등의 손실이나 낭비. 레미콘의 넘침이나 철근의 절단 낭비.
단위 체적 중량당의 유체가 잃어버린 에너지를 수두로 나타낸 것. 소실 수두의 원인은 마찰과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와류에 의해 물이 가지고 있는 역학적 에너지의 일부가 열 에너지로 변하기 때문이다. 전체의 손실 수두 h1은 속도 수두 v2/2g을 단위로 하여 표현된다.
유동하고 있는 유체에서 마찰이나 휨, 분기, 합류, 단면 변화, 밸브류 등의 저항체에 의해 생기는 에너지 손실을 수두로서 나타낸 것.
물 등의 유체를 관이나 위어(weir) 등의 속에서 유동시키면 유로면의 요철, 만곡이나 와류 등에 의한 저항에 의해 에너지의 손실이 있다. 관의 마찰 손실, 관의 굽음 손실, 관단면적의 변화에 의한 확대. 축소관 손실, 분류 또는 합류에 의한 손실, 흡입구 또는 유입구 형상에 의한 손실, 밸브 부분에 의한 손실, 기타 여러 가지 손실이 있으나 펌프 양수 설비에서의 손실 양정은 그들 손실의 합계를 수두 H1(m)로 표시한다.
일반적으로 외부. 내부의 마찰이나 소성 루프에 의해 손실하는 에너지의 총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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