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설계의 기준이 되는 자동차의 속도, 날씨가 좋아 차량의 주행조건이 도로의 구조적인 조건에만 지배될 경우 평균적 기량의 운전자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주행할 수 있는 속도를 말한다. 이것을 기준으로 해서 곡선 반지름이나 단면 경사 또는 시거 등의 선형요소의 기준이 정해진다.
구조물 또는 부재가 그 사용에 적합한 목적과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설계상 고려하는 수명기간
내진 설계규준에 의한 설계콘크리트와 접하는 밑면 전단련(baseshear)의 적절한 분포에 해당되는 수평력
어떤 부재의 설계를 하기 위해 그 대표적인 단면에 생기고 있는 설계 응력을 채용하여 설계를 통일하는 일이 있다. 이런 경우의 응력값을 설계용 응력이라 한다. 보의 끝 부분. 중앙 기중의 끝 부분 등의 응력값이 채용되는 경우가 많다.
항만 및 해안구조물의 설계에 쓰이는 구조물에 가장 위험하게 작용하는 해수면의 높이로서, 조석이외에 폭풍해일, 지진해일 및 부진동을 고려하여 계산한다. 일반적으로 설계조위는 과거의 이상조위의 발생확률 곡선을 얻어 50년 또는 100년 등의 년수에 대한 조위를 산출하여 얻는다.
항만 및 해안구조물의 설계에 적용하는 파랑으로서, 항만설계의 경우 설계외력으로 50년 재현빈도의 유의파를 주로 사용한다. 설계파는 관측 또는 기상자료를 근거로 추산하여 파고와 주기를 결정하며 파향은 구조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취하며, 구조물의 사용목적·중요도·재료의 내구년한 등에 따라 달리 사용한다.
부재 설계시 적용하는 하중으로서, 강도설계법에 의할 때는 극한하중을 적용하고, 허용응력설계법에 의할 때는 사용하중을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