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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해안 보전을 위한 고조(高潮) 대책 계획 등에서 설계 외력으로서의 파랑(波浪). 설계파의 산정은 계획의 대상이 되는 이상 기상을 근거로 파도의 추산(SMB법 등)을 하여 파고 및 주기를 결정하며, 파향(波向)은 구조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취한다. - SBM method
(1) 구조물을 설계할 때에 사용하는 하중을 말한다. 교량을 설계할 때의 하중은 장기간에 걸쳐 항상 작용하는 주하중(主荷重), 颈대로 작용하는 2차적인 종하중(從荷重) 등으로 나뉘어진다. (2) 구조물의 설계시에 설정되는 하중 또는 외력으로, 장기 하중과 단기 하중으로 나뉜다.
아스팔트의 포장두께를 결정할 경우에 쓰이는 노반토의 CBR인데 이것을 구하는 데는 아래에 나타낸 식에 따라 설계 CBR치와 CBR곡선에서 단위 구간 자동차의 하루 교통량에 대한 아스팔트 포장의 두께가 얻어진다. 설계 CBR{각 지점의 CBR의 평균치-(CBR의 최대치-CBR의 최소치)}/C C는 계수인데 다음과 같다.
계획에 있어서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하다고 계량되고, 그 설계에 주어지는 수치. 부재 치수, 설비 용량 등에서 감각량이나 환경 성능 예측까지를 포함한다.
공칭강도에 강도감소계수 Φ를 곱한 강도
콘크리트의 부재설계에 있어서 기준으로 정한 압축강도(kg/cm2)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재령이 28일에 있어서의 압축강도를 기준으로 한다.
콘크리트 부재에 설계에 있어서 기준으로 한 압축강도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재령 28일의 원주형 표준공시체의 압축강도를 기준으로 한다.(σck)
설계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부재의 단면력
설계 도서에 속하는 것으로, 설계자의 의지를 일정한 규약에 따라서 도면으로 나타내는 것. - design
도면 및 시방서를 말한다. 시방서는 일반시방서와 특별시방서가 있는데 일반 시방서에는 공사에 대한 감독방식, 가설에 대한 취급, 협의 절차, 현장관리, 제출서류 등의 통용규칙, 재료에 대한 규격과 시험방법 등의 재료의 결정, 각 공정마다에 관한 시공상의 유의사항, 시공정밀도 및 특별시방서에 위임하여야 할 조항의 기술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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