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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선안이나 재교 등에 장치되어서 선박이 연안에 접근할 때의 충격 등을 흡수하는 고무, 유압식, 목재의 재료를 말한다.
선박이 계선안에 접할 때 선박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계선안의 전면에 부착되는 것으로, 목재, 고무, 스프링 등이 이용된다. 최근에는 고무 방현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펜더라고도 한다.
정방형 또는 장방형의 푸팅을 갖는 기초.
낙하물이나 비래물(飛來物)을 방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그물을 말한다. 전락 방지의 역할을 갖는 경우도 있다.
가드 펜스 절벽 아래에 있는 시설물이나 차 또는 사람을 낙석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콘크리트 기초에 H형강 등으로 지주를 박고, H형강보나 철망 등으로 낙석을 억누른다. 경우에 따라서는 낙석의 낙하 부분에 폐 타이어 등을 나란히 부착하여 충격을 흡수하도록 하는 구조도 있다. 급경사지 보전 사업에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낙석 방지책이라고도 한다. [1]빔형(가드 레일, 가드 파이프, 박스 빔), [2]케이블형(가드 케이블), [3]콘크
내화 구조에 버금가는 것으로, 방화상 유효하다고 인정되는 구조. 골조를 목조로 한 벽, 처마 뒷면, 천정 등에 모르타르, 회반죽 등을 칠하여 연소(延燒) 방지 등의 방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도시에서 화재시에 화재를 국부적으로 억제하는 동시에 피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일정 면적 이내의 지역마다 또는 일정 용도이 지역에 대해서 그은 구획.
시가지의 연소 화재를 방지하는 방화대로서 대응하는 교통량 이상으로 넓은 도로. 방화 건축대 등과 한 몸으로서 방화 효과를 얻는다.
불에 강한 상록 광엽수를 주요 노선 등을 따라서 띠 모양으로 심어, 수목에 의한 방화대로 한 지대. - fire preventive tree
도시 계획법에 의해 도시 방재상 당국이 지정하는 지역의 하나. 구역 또는 간선 도로를 따라서 지정하고, 구조상의 규제가 가장 엄격하며, 원칙으로서 목조 건축물은 건축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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