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면 결손을 갖는 부재에 대하여 응력적인 효과를 생각해서 구조 설계용으로 설정한 등가의 결손 단면적.
이종의 재료를 조합시켜서 구성할 때 특성이 다른 각 재(材)의 단면적을 단일재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환산한 단면적.
철근의 단면적을 탄성 계수 비배하고, 철근 콘크리트 단면적으로 환산한 값.
복수 차륜의 각(脚) 하중을 포장에 미치는영향이 같아지도록 환산한 단차량 하중. 대형 항공기에서는 1각(脚)에 2개 또는 4개, 기종에 따라서는 그 이상의 차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각 하중에서도 1각에 차륜이 1개인 경우와 비교하여 포장에 미치는영향은 작아진다. 일반적으로 공항 포장의 강도를 표시한다거나 또는 공항 포장의 두께를 설계할 때 각 하중을 등가 단차륜 하중으로 환산한다. ESWL
임의 분포 하중 혹은 집중 하중의 하중 효과와 등가한 하중 효과를 발생하는 등분포 하중.
차량 하중처럼 몇 개의 접중 활하중이 재하되었을 때때 각각의 단면력의 산출은 번잡하게 된다. 이것을 근사적으로 간편학 하기 위해서 이들 집중 활하중과 거의 동일한 효과를 내는 등분포 하중을 생각하고, 이것에 의해 계산할 수 있다. 이것을 등가 분포 하중 또는등치(等値) 분포 하중이라 한다. 이것에는 경간 중앙점에 있어서의 최대 휨 모멘트가 집중 하중계와 등등하게 되는 등분포 하중, 경간의 1/4점에 있어서의 최대 휨 모멘트가 집중 하중계와 동등하게
구조물의 탄소성(彈塑性) 복원력 특성을 등가의 강성(剛性)과 감쇠로 치환하여 얻어지는 가상의 선형 진동계의 응답.
비중계 분석으로 얻어지는 흙입자의 침강 속도에 대응하는 구경(球徑)을 스토크스의 법칙에 의해 구한 값.
부재에 작용하는 중간 하중, 부재의 자중, 온도 등의 자기 변형에 의한 작용을 절점에 가해지는 하중으로 등가하게 치환한 하중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