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사(日射)가 대기를 통과할 때의 거리에 관계하는 질량. 태양 고도 90°의 대기 질량을 1로 하고, 근사적으로 태양 고도의 정현의 역수로 나타낸다.
대기 노정(路程)이 1의 대기층을 통과한 후의 직사 일광 또는 직달 일사의 세기와 그들이 대기층에 입사하기 전의 세기와의 비.
지구 표면상의 기체가 존재하는 부분을 말하며, 기권이라고도 한다.
널말뚝, 흙막이 말뚝의 뒷부분에 타입된 짧은 말뚝. 흙막이 말뚝은 어닐링 철선 등의 철사로 버팀 말뚝에 연결하여 보강된다.
연약층의 지반표면을 두께 3mm정도의 비닐 시이트로 덮고 진공펌프로서 배기 및 배수를 하여 진공상태로 만들어 지반표면에 대기압을 하중하므로서 작용시킴과 함께 진공효과로 하여금 압밀을 촉진시키는 공법이다
피복, 밀폐된 내부의 공기를 감압하여 대기의 압력을 재하중(載荷重)으로 이용하는 공법. 지반 개량이나 지하 수위 저하 공법 외에 광의적으로 뉴매틱 케이슨 공법의 감압 침하 등에도 적용되고 있다. 지반 개량에서는 해당하는 구역과 불투기성(不透氣性)의 비닐막 등으로 완전히 피복하고, 막과 지반과의 사이의 공기를 제거하여 부압을 발생시킨다. 이 경우의 이점은 (1) 기초 지반의 측방 이동을 방지하고, (2) 압밀에 의한 배수의 효과적 촉진을 들 수 있다.
자원의개발로 인한 자연의 파괴와 각종 교통수단,공장의 생산활동,냉난방,취사등의 일상생활에서 유발되는 가스,분진,악취등으로 인간의신체적,정신적에 유해하거나 나뿐영향을 끼치는 물질로, 입자상물질과 가스체로 구분되며 그 종류는 대단히 많다.주된것으로 강하분진,매연,검댕등의 고정 입자와 황산화물,질소산화물,일산화탄소등의 가스체등을 들수있다.
대기와 해양 사이에서 열, 물, 운동량 등의 상호 교환은 대기와 해양 양쪽의 물리현상에 큰 영향을 끼친다. 경계층에서 이들의 상호작용에 의한 운반과정 측정이나 열수지와 물수지의 평가에 의해서 이들 변화를 연구한다.
경계층에서의 난류는 상호교환에 중요한 요인이며, 운동량의 상호교환은 바람변형에 의하여 표현된다. 증발에 의한 물교환은 잠열을 포함하기 때문에, 열교환도 영향을 받는다. 대기와 해양 사이의 물과 열의 교환은 지구의 기호체계에 중요한 요인이 되며, 적도로부터 극으로 열을 운반하는 해양순환은 기후를 조절하는 중요한 작용이다.
대기와 해양 사이에서 열, 물, 운동량 등의 상호 교환은 대기와 해양 양쪽의 물리현상에 큰 영향을 끼친다. 경계층에서 이들의 상호작용에 의한 운반과정 측정이나 열수지와 물수지의 평가에 의해서 이들 변화를 연구한다.
경계층에서의 난류는 상호교환에 중요한 요인이며, 운동량의 상호교환은 바람변형에 의하여 표현된다. 증발에 의한 물교환은 잠열을 포함하기 때문에, 열교환도 영향을 받는다. 대기와 해양 사이의 물과 열의 교환은 지구의 기호체계에 중요한 요인이 되며, 적도로부터 극으로 열을 운반하는 해양순환은 기후를 조절하는 중요한 작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