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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체력 또는 지력에 의한 노동에 대해서 대상으로서 지불할 비용. 노무비의 내용은 임금. 급료. 상여. 수당 등이 있고, 재료비. 경비 등과 함께 비용의 3대 요소의 하나로 분류된다.
노반은 아스팔트 포장 또는 콘크리트 포장판에서의 교통하중을 분산시켜 노상에 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다하는 부분인데 일반적으로 노반의 두께는 15cm 이상으로 하고 노반이 두꺼울 경우에는 상층 노반과 하층 노반으로 나눈다.
포장의 구성은 일반적으로 그림과 같으며 노반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이다. 표층에서 분산한 하중을 다시 노반에서 분산하여 노상으로 저한다. 모세관 현상에 의한 지하수의 상승을 막고 동토 의한 해를 방지하며 부등 침하의 방지 및 노상토의 상승을 막는다. 노반 재료로서는 부순돌, 자갈, 오니, 먼지, 모래, 시멘트, 석회,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컷백 아스팔트, 아스팔트 유제, 타르 등이 있다.
도로의 포장과 노상과의 사이에 있는 층을 노반이라 하며, 이것을 구축하는 노반 재료의 운반, 깔아 고르기, 다짐, 배수 설비를 위한 작업을 노반 공사라 한다. 상층 노반과 하층 노반이 있으며 그 구성은 그림과 같다.
노반의 높이를 낮추는 것. 예를 들어 교량 하부 공간의 확보를 위해 시공 기면을 낮추거나 절취, 터널 굴착 때 이미 시공된 노반을 뒤에 적절한 시공 기면까지 파내리는 것을 말한다.
노반의 높이를 낮추는 것. 예컨대 교량 하부 공간의 확보를 위해 시공 기면을 낮추든가 터깎기. 터널 굴착 때에 이미 시공된 노반을 뒤에서 적절한 시공 기면까지 파는 것을 말한다.
콘크리트 포장판이 신축할 때 노반에 접해 있는 판의 바닥면에 생기는 마찰. 샌드 쿠션을 만들고 노반지를 깔면 마찰력을 줄일 수 있다.
도로의 노반 내에서 노면으로부터 침투한 빗물이 인접지로부터의 침투수 등을 모아 배제하는 것. 노반의 지지력 저하나 교통 하중에 의하여 압상된 물에 의한 표층이나 기층의 파괴 원인을 제거한다.
도로의 노반을 구성하는 재료. 함수량의 변화나 동결 융해 작용의 영향을 잘 받지 않으며, 강성(强性) 특성은 수정 CBR에 의하여 나타난다.
도로나 철도 선로의 기반이 되는 지반(地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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