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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의 각 기초를 잇는 수평재. 주각의 휨 모멘트 및 그에 의한 전단력을 부담한다. 또 이 보의 강성을 크게 함으로써 기초의 부동 침하(不同沈下)를 방지하여 건물 전체의 강성이 높여진다.
구조물의 기초를 설치할 경우에 하중을 되도록 평균하게 지반에 전달하기 위해서 기초면적을 확대하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이와같이 지지면적을 넓히기 위한 콘크리트 부분을 푸우팅이라 한다.
벽체에 대한 기초의 검토는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무게를 검토한다. 저면반력 및 편심각은 X (Vt-Hh)/V, e (b/2)-X, e≤b/6일 때, P1 (1+6e/6)(V/b), P2 (1-6e/b)(V/b), e>b/6일 때, P2V/3X, b'3X, αtan -1 H/V 벽체저면의 지지력 검토는 위으 P1을 등분하중으로 보고 분포 폭을
지반이 일반적으로 좋은 지역에서 다소의 용수등이 있고, 기초없이는 시공기초면을 정하기가 어려운 장소에 이용된다. 특히 지름이 적은 관의 도관에 사용되어 두께가 15cm 전후의 것을 관지름 정도로 펴서 탬퍼(tamper) 등으로 충분히 다져서 지반에 정착시킨다.
모래지반에 깬돌을 깔고 그 위에 기초 콘크리트를 타설할 경우에는 기초 밑면에 돌기를 만들어 활동저항을 크게한다. 이때 돌기는 깬돌을 꿰뚫어서 충분히 본래의 지반에 관입시킬 필요가 있다.
기층은 상층 노반위에 있고 그 不陸을 整正하여 표층에 가해지는 하중을 고루 전달하는 역할을 지녔으며 일반적으로 가열 아스팔트의 혼합물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기층을 2층이상으로 만들 경우는 하층을 기층이라 하고 위의 층을 중간층이라 한다.
아스팔트 포장에서 상층 노반위에 있으며, 표면을 정정(整正)하여 표층에 작용하는 하중을 균일하게 노반에 전달하는 역할을 갖는다. 보통, 조립도(組粒度)아스팔트 혼합물을 쓴다. - asphalt intermediate course
아스팔트에 조골재나 세골재 혹은 필러(filler)를 정해진 배합으로 혼합하여 가열한 것이다. 표층에 가해지는 하중을 노반에 고루 전달하기 위해서와 아래 위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혼합조도에 있어서는 2.5mm체를 통과하는 분량이 35%이의 거친 입도 아스팔트 콘크리트가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다.
풍랑이나 너울 형태의 파도가 연안 가까운 수심이 얕은 곳에 이르면 파장이 짧아지고 파고가 높아지면서 뾰족하게 되어 파도 상부가 부서지는 파가 생기는데, 이것을 기파라 하며 쇄파라고도 한다.
아스팔트 포장 표면이 시공 중 혹은 공용시에 원형으로 부풀어 오르는 현상. 강상판, 콘크리트 상판 포장의 내부에 남아 있는 수분, 유분이 온도 상승으로 기화하여 그 증기압이 원인으로 생긴다. - clea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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