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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공시 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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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면을 다지하는 데 쓰이는 기계. 트랙터로 견인하는 견인식 그레이더와 엔진으로 자주(自走)하는 파워 그레이더, 벨트 컨베이어를 장착한 엘리베이팅 그레이더 등이 있다. (2) 노면이나 지표 등을 평활하게 깎거나 고루고 펴서 형성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 차륜식 건설기계이다. 도로의 노상, 노반을 형성, 유지, 보수, 공항. 단지 등 광장의 정지, 사면의 굴착. 성형, 홈파기, 제설에 쓰인다.
상판(床版)의 일종으로도 생각할 수 있는 구조이다. 장대(長大)현수교의 교상(橋床)에 있어서 중량 경감 및 바람이 빠지게 하기 위해 이용하는 강철제의 격자상 구조이다. 현수교는 풍하중의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바람에 대한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의미로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레이팅은 이 상태를 그대로 이용하는 것 외에 그레이팅에 콘크리트를 충전하여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최근에는 다른 형식의 교량에도 이용되고 있다.
간선 도로 중심선 등의 안쪽 전역의 토지 면적에 대하여 산정하는 밀도 지수.
용가재를 사용하는 맞대기 용접에서 모재부에 두는 홈. 그림은 그루브 단면의 표준형. 그 선정에는 [1]용착 금속이 홈 밑까지 잘 모재에 녹아들고, [2]용착 금 속의 양이 되도록 적어도 되며, [3]그루브의 공작이 간단한 것 등을 생각하여 정한다.
활주로의 노면 배수를 좋게 하여 마찰 저항을 증대시키기 위해 설치되는 횡구(橫溝). 항공기의 운항에 있어서 습윤식 활주로 표면에 생기는 수막에 의해 하이드로플래닝(hydroplaning) 현상이 생긴다거나 슬라이딩 저항의 저하에 따라 제동 거리가 증가하는 등 안전 운항이 방해받지 않도록 시공되고 있다.
포장면에 폭 3∼6mm, 깊이 3∼4mm의 홈을 15∼25mm간격으로 전용의 절삭 기계로 적삭하는 공법. 미끄럼 방지 대책으로서 공항 활주로나 일반 도로에 쓰인다.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지나는 경도 0°의 본초 자오선을 기준으로 한 시각으로서, 세계시라고도 한다.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통과하는 자오선을 말하며, 그리니치시의 기준선이며 경도측정의 원점이다.
[1]교량의 콘크리트 로커, 메너어저(mesnager) 힌지 등 및 프리스 트레스트 콘크리트의 정착구(定着具)처럼 국부적으로 큰 지압력을 받는 콘크리트의 지압판(地壓板) 배후에는 인장력이 생긴다. 이 부분을 보강하기 위하여 격자상으로 짜맞춘 철근을 그리드라 한다. [2]설계나 분석의 기준으로 하는 방안(方眼)을 말하며, 사용하는 목적에 맞추어서 크기가 정해진다.
강봉을 격자상으로 엮은 롤러로, 함수비가 큰 점토를 다지는 데 적합하도록 만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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