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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 레일의 간격 즉, 궤간의 불규칙 정도로서 정규 궤간보다 넓은 것을 (+), 좁은 것을 (-)로 표시한다. 곡선부에 있어서는 슬랙량을 뺀다. 또 긴급 정정(整正) 작업을 실시할 때의 기준이 되는 정비 기준값은 직선 및 반경 600m를 넘는 곡선인 경우 동적 측정값으로 20mm이다. - irreqularity of track
어긋남이 생긴 궤간에 있어서 개머리 못을 뽑고 레일을 가로 방향으로 이동하여 궤간을 정정하는 작업.
침목에 레일을 고정시켜 사다리모양으로 조립한 것을 궤광이라고 한다. 밸라스트(ballast) 궤도의 부설에 있어서 마무리 된 노반 위에 바닥 밸라스트를 깔고 그 위에 먼저 기지에서 조립한 궤광을 부설하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철도법에서는 철도의 일종. 원칙적으로는 도로상에 부설되는 것을 말한다. permanent way, track
(1) 철도 시설의 일부인 통로. 도상 침목 레일 혹은 그 부속품으로 구성된 열차 또는 차량의 통로. (2) 컴퓨터에 있어서 자기 디스크, 자기 테이프, 자기 드럼, 종이 테이프 등과 같은 연속하는 혹은 회전하는 매체상에 데이터가 기록되는 경로를 말한다.
궤도 정기 수선 방식의 한 작업으로, 궤도의 전부 또는 대부분을 한 번에 교체하는 작업. 일정 시간 선로를 폐쇄하고 대형 기계를 사용하여 한다. 이것에 의해 레일, 침목, 도상(道床)은 일시에 새것으로 교체된다.
열차가 안전하고 쾌적하게 운행하기 위해 정비 기준에 의해 궤도의 정비를 하는 것.
레일 위를 달리는 운반차에 의하여 굴착토를 운반하는 것. 장기. 대량의 토공에 적합하다.
열차 하중에 의하여 궤도를 구성하는 레일, 침목, 도상에 생기는 응력.
열차의 반복 주행에 의해 궤도 각부에 생기는 불규칙. 궤간 이상 : 좌우 레일 간격의 이상, 수준 : 좌우 레일 두부 윗면의 수평 이상, 고저 : 레일의 길이 방향의 요철, 통행 : 레일의 연장 방향의 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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