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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측선의 중점으로부터 좌표의 세로축으로 내린 수선의 길이.
풍하중. 지진 하중 등의 횡방향의 하중에 저항하기 위해 메인 거더 사이를 연결하는 부재의 구조.
도로의 노선 직각 방향의 물매. 대개 차도는 빗물의 배수를 위해 1.5 ~ 20.%의 물매가 중앙에서 가장자리쪽으로 되어 있다.
철도나 도로 등의 시공 기면(基面) 아래에 만들어지는 통수 또는 배수용의 작은 지름의 관(지름 1m 미만). 토관이나 흄관 등이 사용된다.
철도나 도로 표지의 하나로서 횡단 배수의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선로 옆에 세운 것.
차도를 횡단하는 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해 교통량이 많은 차도상에 걸어 놓은 보행자 전용의 횡단 시설.
cross lovelling
노선의 중심선에 대하여 직각 방향으로 지형이 변화하는 점까지의 거리와 높낮이차를 측정하여 횡단면도를 작성하기 위한 측량. cross-sectional leveling - profile leveling
철도, 도로, 수로 등의 측량에서는 그 노선상에 중심 말뚝(일반적으로 20m 간격)을 박고 노선에 직각으로 횡단면의 형을 측정하는데 이것을 횡단 측량이라 한다. - profile leveling
차도의 횡단경사는 일반적으로 배수에 가장 알맞도록 노면의 종류와 종단경사에 의해서 정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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