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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주의 좌굴 응력에 관한 공식의 하나. 세장비(細長比) ℓ/r 의 100보다 작을 때의 좌굴 응력은 1차식으로 표현되며, 양끝 힌지의 경우 일반적으로 다음 식으로 주어진다. σB a - b(ℓ/r) 여기서, a, b :정수 각종 재료에서 좌굴 응력은 다음과 같다(주철의 경우는 ℓ/r의 2차식으로 표시된다).
물체의 표면 상태를 시각적. 감촉적으로 표현하는 말.
컴퓨터 그래픽(CG)의 화상을 보다 리얼하게 보이기 위한 기술로, 화상의 표면에 미리 준비한 텍스처(모양 등 표면의 질의 표현)를 붙이듯이 겹친다. 단지 매핑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텍스처란 어떤 화상 중의 구성 요소가 나타내는 형상, 밀도 분포, 방향 등 면의 성질이 균질인 영역이 갖는 특징을 말하며, 이들 성질을 이용하는 해석 수법을 텍스처 해석이라 한다. 구성 요소의 특징 추출, 파워 스펙트럼, 확률 밀도 함수 등을 이용한다.
해저에 설치된 앵커와 부체(浮體) 플랫폼이 긴장력이 주어진 케이블 등에 의해 결합되어 있는 양상(洋上)의 부체 구조물.
인장 하중을 검출하기 위한 하중계.
아이 바나 루프 바 등으로 대표되는 경미한 인장재. 원강을 가공하여 만들고, 접합은 턴 버클 등을 사용하고 있다.
토양수의 모관 부압을 측정하여 그 함수량을 구하는 도구. 범위는 0 ~ 0.85atm.
전자파 측거의 (測距儀)의 일종. 측정 수단에 전파를 이용한 것을 전파 측거의, 광파를 이용한 것을 광파 측거의라 한다. 텔루로미터는 전파 측거의에 속하며, 반송파에 극초단파를 사용하고, 이것을 정밀도가 높은 주파수로 변조하여 2점간을 왕복하는 시간으로 거리를 측정한다. 광파 측거의에 비해 측정 거리가 길지만 정밀도는 떨어진다. 대기에 좌우되지 않지만 지상에서 반사하는 간접파가 오차의 원인이 되며 단거리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다.
19세기 영국의 도로 기술자. 마차 교통에 적합한 축조법(텔포드 공법)을 고안했다. 수평 마감의 기초면 위에 큰 잡석을 깔고 그 위에 2층으로 쇄석을 덮은 맞물림의 이론을 응용한 공법으로, 현재의 도로 공학의 기초가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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