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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공시 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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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지를 만들기 위해 흙을 깎아 내는 것.
도로나 구조물을 건설하기 위해 언덕이나 경사면을 붕괴하여 파는 것을 말한다.
택지 조성. 도로. 철도 공사 등에서 계획 높이보다 높은 지반을 깎고, 인접하는 낮은 지반에 흙쌓기를 하는 것을 말한다. 토공사에서 터깎기, 흙쌓기의 평형을 잡는 것은 공기(工期), 공비(工費)에 대하여 매우 중요하다.
산이나 지하를 파서 뚫은 통로. 도로. 철도. 수로 등에 이용되며, 단면은 안정상 말발굽형의 것이 많다.
열풍 가열형 건조기의 일종. 피건조 재료는 건조기(터널 본체)의 송입구에서 대차에 의해 건조되고 출구에서 제품이 나온다. 열풍의 송입 방향과 재료의 진행 방향에 따라 향류(向流), 병류형(竝流形)으로 나누어진다.
터널 굴착 시공에는 터널의 형상. 지질. 공기. 사용 기계 등에 따라 여러 가지 방식이 있다. 터널 단면의 일부분씩을 굴착할 때는 신(新) 오스트레일리아식. 일본식. 이탈리아식. 벨기에식. 독일식. 벤치식. 역벤치식. 중앙 도갱식 등을, 대단면을 굴착한 때에는 상부 반단면 굴착 공법이나 전단면 굴착 공법 등을 이용한다.
재래의 굴착 공법과 달리 폭약을 사용하지 않고 회전 커터에 의해 터널 전단면을 절삭 또는 파쇄하여 굴진하는 기계. 굴착 단면은 기구(機構)상 원형으로 된다. 현재 실용화되고 있는 것으로는 로빈스식, 웰마이어식, 휴스식 등이 있다. 완전한 기계 굴착이기 때문에 일체의 암석에는 적용 불가능하다. 현단계에서는 암석의 압축 강도 100 ~ 1300kgf/cm2 정도이다. TBM
저수지와 하류 하도를 잇는 터널을 통하여 홍수 유량을 침하시키는 방식의 홍수 여수로. 그 입구부가 모닝 글로리형으로 되어 있는 수객형 여수로도 이에 속한다.
터널의 내벽은 배기 가스나 먼지에 의해 오염되어 있는데 이것을 세척하기 위한 기계. 트럭 섀시에 물 탱크, 세척 브러시, 물 분사 장치 등을 가장(袈裝)한 것으로, 회전 요동하는 브러시와 물 분사에 의해 주행하면서 세척한다.
터널 공사를 위한 측량. 시공 전의 답사. 지표 중심점 측량. 지표 고저 측량 및 공사중, 갱 내의 지하 중심점 측량. 지하 고저 측량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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