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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탄층
재료가 열분해나 불완전 연소를 일으켜서 각종 연소 생성물을 발생한 다음에 탄소가 남는 현상. 재료가 가열되어서 검게 탄 상태.
코르크 알갱이를 압축하여 전기로에서 가열하고, 내부까지 탄화시켜서 분비하는 수지에 의해 교착시킨 것.
탄소와 다른 한 원소만으로 된 화합물. 일반으로 탄소와 금속. 붕소. 규소 와의 화합물. 탄화 알루미늄 따위.
목재의 표면을 태워 3 ~ 10mm정도를 탄화시키는 방법. 처리 조작이 간단하고 저가이기 때문에 옛부터 내구력의 증강에 이용되어 왔다.
목재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표면을 태워 탄화하는 표면 처리법의 일종.
탄소와 수소와의 화합물의 총칭. 탄소수가 적은 것은 기체. 탄소수가 많아짐에 따라 점차로 액체. 고체로 됨.
기호 : T1, 원자 번호 : 81, 원자량 : 204.37. 회유 금속 원소. 황화철물 중에 적게 포함되어 널리 퍼져 있음. 담청색으로 납과 같은 광택을 띰. 인공 보석의 제조에 이용. 유리에 넣어 그 굴절을 높임.
차량의 바퀴로 레일에 가해지는 횡압이 바퀴 무게에 비교하여 어느 정도 이상이 되면 탈선의 가능성이 생긴다. 이 위험성을 판정하는 데 탈선계수가 이용된다. 탈선 계수는 횡압 Q와 바퀴 무게 P의 비 Q/P로 표시되며, 일반적으로 0.8을 탈선 안전 한계로 하고 있다.
급곡선등 차량이 탈선할 염려가 있는 곳에 탈선의 방지를 위해 외측 레일의 안쪽(오목면부)에 설치하는 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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