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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계에 대한 건설기계의 주행에는 회전저항, 등판저항, 가속저항 등이 수반된다. 회전저항은 지면을 굴르기 위해서 발생하는 저항으로서 차체의 무게에 대해서 일정한 비율로 생긴다. 등판저항은 경사의 1%에 대해서 차체 무게의 약 1%에 해당한다. 가속저항은 출발할 때 일어나는 저항인데 가속도에서 구한다.
지층면과 수평면과의 교선을 그 지층의 주향이라 하며, 주향과 직각 방향인 지층의 경사각을 그 지층의 경사라 한다. 각각의 각도는 클리노미터로 측정한다.
단층의 한 가지 형태로서, 단층의 상반과 하반이 단층면의 경사와는 관계없이 단층면을 따라 수평으로 이동된 단층을 말한다. 변환단층이라고도 한다.
지구상의 위치를 기하학적으로 정의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곡면. 지구 각지의 경위도 원점에 있어서는 지오이드면과 일치하고 있다.
medium stone
하수 처리를 3단계로 나누었을 때의 최초의 처리 단계로, 전처리 또는 예비 처리라고도 한다. 스트레이너, 스크린 등으로 떠돌아 다니는 큰 먼지류를 제거하고 침사지(沈砂地)에 넣어 토사를 침전시켜 최초 침전지에서 다시 미세한 부유물이나 유기물의 일부를 침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준비 처리를 마친 하수는 본격 처리(살수 여상법, 활성 오니법) 및 최종 처리(최종 침전지)를 거쳐 방류된다.
부지 측량, 가설 도로, 차지(借地)등 건설 공사에서의 준비적 비용. 내역서에서는 종합 가설 중에 포함된다.
항만내 부두로 접근하는 항로 또는 선박의 통항이 빈번한 항로에 수심을 확보하기 위하여 해저·강바닥의 진흙이나 모래를 제거하는 작업을 말한다.
물 밑의 토사를 굴착하는 것. 운반. 처분의 작업이 동반된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작업선(준설선)으로 작업한다. - dredger
내후성, 시공의 자동화 등을 목적으로 하는 준설 기계로, 컴퓨터 제어, 자동 보행, 자동 자세 제어 등의 기능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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