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평면에 콘크리트 포장을 하여 화물 창고를 설비한 화물 승강장. 트럭 등으로부터 직접 상하차를 할 수 있어 하역 능률을 높일 수 있다.
물속에서 떠다니는 플랑크톤, 물속을 헤엄치는 유영동물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수저에 서식하는 생물을 말한다. 저서생물은 해저면에 구멍을 뚫어 그 속에서 서식하거나 해저면에 부착 또는 해저면을 기어다니면서 살고 있다. 말미잘·따개비·새우·불가사리·갯지렁이 등이 있다.
터널 굴착에 있어서 굴착 단면의 밑부분에 설치하는 도갱. 신오스트리아식 굴착이나 저설 도갱 선진 상부 반단면 굴착 공사 등이 가장 널리 사용된다. 상부 절확시의 버력을 중력으로 실을 수 있고 임의의 장소에서 절상하여 절확 작업을 할 수 있으므로 갱 이외의 동일한 높이로 대차의 선로를 부설할 수 있는 등 유리한 점이 많다.
터널 단면의 바닥부에 도갱을 선진(先進)시켜 순차적으로 잘라서 넓혀가는 공법. 가장 일반적인 터널 굴착 공법으로, 도갱에 의해 지질의 예지, 배수, 버력의 적재. 운반이 쉽다. 그림 속의 숫자는 굴착 순서를 가리킨다.
그림과 같이 터널 밑부분의 중앙에 도갱을 파들어간 후에 치올라 가서 위에 절반을 굴착한다. 최후의 중앙과 좌석측의 순으로 시공한다.
- flood
저수지에 있어서의 하천 유로를 정리하고 유수폭을 국한하여 수심을 증가시켜 선박의 항해 및 용수 도입에 편리하도록 하는 공사.
저수지의 어느 일정한 표고까지 저류시킬수 있는 물의 총체적.
하천에서 1년 365일을 통해 275일간은 그 이하로 되지 않는 수위.
하천에 있어서 유수단면이 겹친 단면인 경우에 낮은 쪽의 수로를 말하는데 언제나 물이 흐르는 곳이다. 저수로의 폭이 해마다 2∼3회 정도로 일어나는 홍수를 흐르게 할 수 있는 단면을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