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텐셔닝에 의해 공장에서 제작된 I형 단면의 다리 거더. 현장에서 조립하여 슬래브 형식의 교량을 제작한다.
곡선 중의 선로를 차량이 통과하는 경우 차량의 차축은 2 ~ 3축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궤간을 약간 넓히지 않으면 통과가 곤란하다. 이 궤간의 확대량을 슬랙이라 하며, 각각의 곡선 반경에 따라 외측 레일을 기준으로 하여 내축 레일을 넓힌다.
곡선부에 있어서 차륜의 주행을 원골히 하기 위해서 궤향을 직선부에서보다 넓게 하는 것을 슬랙을 붙인다고 한다. 철도차륜은 2조이상의 차륜이 강결되어 있으므로 곡선부를 주행할 때는 그림과 같은 모양이 되기 때문에 궤향을 넓힐 필요가 있다. 철도에서는 반지름이 800m 미만의 곡선에는 붙이도록 되어 있으나 찻바퀴가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슬랙량을 30mm이하로 억제하고 있다.
혼사(混砂), 혼니수(混泥水) 또는 고형물 혼합액 등의 압송에 이용되는 펌프로, 내마모성이나 내식성이 뛰어난 재료로 만들어져 있으며 유동물에 의한 마모가 적도록 설계되어 있다.
폭약의 하나로, 초산 암모늄에 알루미늄, TNT, 무연 화약, 또는 초산 전분을 혼입하여 교화재(膠化材)로 교화시킨 것.
하수처리 또는 정수 과정에서 생긴 침전물을 말한다.
슬럼프 콘에 프레시 콘크리트를 충전하고, 탈형했을 때 자중에 의해 변형하여 상면이 밑으로 내려앉는 양. 프레시 콘크리트의 유동성 정도를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