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탕물을 쓴 지하 굴착에서 굴착토의 세립분(細粒分)이 벤토나이트 흙탕물과 현탁하여 구멍 바닥에 침전한 것. 타설 직전에 제거한 다음 수중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대구경 현장치기 콘크리트 말뚝이나 연속 지중벽 공법일 때의 유의 사항의 하나.
광석으로부터 금속을 빼내고 남은 찌꺼기를 말한다.
용광로에서 제철할 때 용철의 상부에 모이는 용융한 철광석의 석기(石基 : ground mass)부. 서서히 냉각하면 치밀한 결정으로 된다. 이것을 분쇄하여 도로의 노반재. 노상재(路床材). 콘크리트 골재. 시멘트 원료로서 이용한다.
수쇄 슬래그에 10 ~ 15%의 소석회를 혼합하고 프레스 성형한 후 방치하거나 증기 양생하여 경화시킨 벽돌. 붉은 벽돌보다 흡수율과 열전도율이 작으며 강도는 큰 이점이 있다.
수쇄(水碎) 슬래그를 주체로 소석회를 혼합한 시멘트. 공기 중에서 경화가 잘 되지 않지만 포틀랜드 시멘트의 증량제, 해수 공사나 지하 공사에 적합. portland blast furnace slag cement - blended cement
용착 금속 중 혹은 모재와의 융합부에 슬래그가 남아 있는 용접 결함.
보의 높이가 낮고 폭이 큰 평판 구조물.
종래의 궤도의 표준 구조는 레일, 침목, 도상(道床) 밸러스트(ballast)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그 구조상 궤도의 변형과 그 복구라고 하는 힘이 드는 반복 작업이 요구되었다. 그 대책으로서 도상 밸러스트부를 없앤 각종의 콘크리트 직결 궤도 등이 개발되어 왔다. 표준적인 것은 길이 5m의 PC 프리캐스트 궤도 슬래브에 레일을 탄성 체결하고, 이 슬래브를 아스팔트 유제를 혼합한 CA 모르타르를 충전제로 하여 노반 콘크리트 위에 부착한 것이다.
기초 지반의 지반 반력을 바닥판으로 지지하도록 한 기초
철근 콘크리트 상판을 메인 거더 또는 바닥계에 부착할 때 상판이 제멋대로 가로 방향 이동을 한다거나 벗겨져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메인 거더 또는 바닥계에 부착되는 것. 환강이나 평강이 널리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