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오염 방지 기기의 일종. 물을 분사하기도 하고 분무하가도 하며, 수막을 만들기도 함으로서 공기 중의 입자를 포집함으로서 더럽혀진 공기를 세정시키는 장치, 습식 집진 장치라고도 함. 포집의 기구에는 물방울이나 액막을 입자에 충돌, 습기가 증가한데 대한 입자의 응집, 입자가 물방울의 응집의 핵으로 되는 것, 물의 기포에 대한 입자의 흡착 등이 생각되는 사이클론 스크러버, 벤츄리 스클버, 젯트 스크러버 등의 집진 장치는 세정 집진 장치의 일종임.
[1] 흙의 절삭. 운반, 펴고르기 등의 일관 작업을 한 사람의 운전 기사가 조작할 수 있는 능률적인 토공 기계. 자주식(自走式)으로는 모터 스크레이퍼, 견인식으로는 트랙터에 견인되는 것이 있다. [2] 강재 등의 녹 제거용으로서 사용하는 공구.
드랙 스크레이퍼와 적재대를 결합한 적재 기계.
스크레이퍼와 블도우저를 합쳐서 만든 것인데 전진후퇴에 의해서 좁은 곳에서도 회전할 수 있어서 削土나 운반 및 다지는 등의 만능성이 있다. 운반거리는 블도우저 보다 길고 다소의 연약지에서도 운반할 수 있다.
불도저와 스크레이퍼의 중간적인 것으로, 양자의 특징을 고루 갖춘 것이다. 불도저의 무한 궤도 사이에 스크레이퍼용 볼을 보유한 형식의 굴착 운반 기계이다. 또한 배토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흙쌓기 끝에서 흙을 밀어 낼 때, 일단 볼로부터 배출한 흙을 배토판을 사용하여 밀어 펼칠 수 있다. 또한 운반 동작은 전후진만 가능하며 U턴은 필요없기 때문에 도로 토공과 같이 좁은 폭에서의 토공에 유리하며, 다른 스크레이퍼에 비해 시장성이 양호하다.
날개달린 나사를 트로프(trough) 안에서 회전시켜 그 안의 분체를 축방향으로 이동시키는 운반기계이다. 시멘트 등의 분체수송에 많이 이용되는데 수평에서 10°정도의 상승에 쓰인다.
침목에 레일을 고정하기 위한 레일 못의 일종으로, 침목에 나사 박음하도록 되어 있다. 침목에 대한 지지력이 도그 스파이크보다 크지만 취급에 시간을 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