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안에서 약간 떨어진 바다에 있는 산호초로서, 거초가 육지의 침강 또는 해면의 상승에 의하여 변화한 것이다. 해안선은 침강에 의하여 육지 쪽으로 이동하며, 산호는 위쪽으로만 성장하므로 둘 사이가 분리되어, 그 사이에 초호가 이루어진다.
육지가 작은 섬이면 보초는 섬을 둘러싸고 발달하며, 띠 모양의 보초 여기저기 끊어진 곳에는 수로가 있어 초호의 물이 외해와 이어진다. 서태평양의 팔라우섬이 대표적인 보초이다.
본조사에서 얻어진 지반 정보를 설계.시공시에 필요에 따라 보충하는 조사. 또는 실체의 지반 조건이 당초 상저한 것과 다르다는 것이 시공 중에 판명한 경우 지반 조건을 재확인하는 조사.
보수(步數)로 개략적인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 정밀한 거리 측량의 점검 또는 소축척의 세부 측량에 쓰인다. 보폭은 거의 75cm, 좌우의 1보를 합친 것을 복고라 하고 보수 또는 복보수를 세는 데 쓰인다.
고정된 쟁기모양의 기구로, 흙을 파내고 반전시키는 것을 말한다.
보통 비중(2.4 ~ 2.6)의 암석으로 만들어지는 모래, 자갈 또는 부순모래, 부순돌 및 같은 정도의 비중인 고로 슬래그 쇄석, 슬래그 모래 등의 골재. ordinary aggregate
통상 쓰고 있는 골재를 말한다. 경량 골재. 인공 골재 등에 대한 용어.
철도 선로에 있어서 노반과 침목 사이를 쇄석이나 자갈 등을 사용하여 사다리꼴 모양으로 만든 일반적인 것. 열차 하중을 넓은 면적으로 노반에 전달하며 침목을 고정한다. 궤도에 탄력성을 주고 배수를 좋게 하며 잡초가 자라기 어렵다. 또한 보선 작업을 용이하게 한다.
토목 건축용으로서 전부터 사용되어 온 빨간 벽돌을 말한다. 소성과 품질에 따라 상소 벽돌(1등. 2등), 보통 벽돌 (1등. 2등), 등외(等外) 벽돌이 있다.
고력 볼트가 아니고 보통의 볼트를 사용하여 접합하는 것. 나무 구조 등이나 경미한 접합에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