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의 배합을 결정할 때 목표로 하는 강도인데 콘크리트에 대한 품질의 차이 등을 고려해서 설계 기준강도의 할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재령 28일에 있어서의 압축강도를 기준으로 한다. 설계기준강도와의 관계는 그림과 같다.
시방배합에 따라 규정된 강도를 얻도록 재료 및 양을 선정하는 것을 말하는데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서는 목표로 하는 배합강도를 설계 굽힙 강도의 대개 1.15배로 하고, 일에 알맞는 워어커 빌리티를 얻도록 감수제 또는 AE제를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아스팔트 포장에서는 마아샬 시험을 해서 이 시험에서 얻어지는 값을 기본으로 배합량을 결정한다.
facing turnout
다각형 트래버스에 있어서 각 측선의 중점에서 기준선(NS선)에 내린 수선의 길이를 횡거라 하며, 횡거의 2배를 그 측선의 배횡거라 한다. DMD - latitude
폐합 트래버스의 면적 계산에 있어서 배횡거(DMD)를 이용하는 방법을 말하며,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 calculation of areas
분기기의 크로싱부에 있어서 노즈 레일 (nose rail) 과 가드차량이 다른 레일에 진입하지 못하게 하는 것과 바퀴가 노즈 레일과 날개 레일 사이를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는 관계로부터 결정되는 것이다. - turnout
여굴(餘掘)을 말한다. over break
tieback method
토사의 굴착용 기계. 붐 끝에 부착한 호 버킷으로 아래쪽에서 앞쪽으로 긁어 올리듯이 조작하여 토사를 굴착한다. 기체보다도 낮은 위치의 단단한 지반에 적합하다. back hoe
서블(shovel)계의 굴착기는 어태치멘트(attachment)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용도에 쓰이고 있다. 백 호우도 그 하나인데 바께쓰의 굴착방향이 차체의 앞쪽으로 당겨 파는 것이다. 지반보다 낮은 곳의 굴착이나 홈 파기 외에, 스윙(swing)이 가능하여 적재에도 쓰이며, 정확한 굴착과 적용되는 토질도 광범위한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