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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링 구멍 내에서 감마선을 방사하여 보링 구멍 주변 지반의 밀도를 측정하는 방법. formation density logging
geophysical logging
교란되지 않은 상태에서 채취된 흙의 밀도를 구하는 시험. 시험 방법은 토질의 종류 및 시료의 상태에 따라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다.
수온과 염분에 의해 발생하는 해수의 수평적 밀도차에 의하여 생기는 흐름을 말하며, 대양의 중·심층수 해수이동은 주로 밀도류에 의한다.
유체 속의 밀도차의 영향을 받는 유동. 기류, 해류, 조석(潮汐)의 영향을 받는 하천, 저수지의 유동 등 자연 유동 현상으로부터 온배수(溫排水) 등의 반 인위적인 유동, 또는 원자로 내의 유동 등 인공적인 수조 내의 유동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생기고 있다. 이들의 대부분은 열적 밀도차든지 염분 농도에 의한 밀도차로서 이러한 유동을 각각 온도 밀도류 또는 염담(鹽淡)밀도류라 한다. 상층보다 하층의 밀도가 높은 흐름은 일반적으로 안정성이 높다고 말할
해양에서 밀도의 연직분포가 급격히 변화하는 층으로서, 일반적으로 해양에서는 고온·저밀도의 상층과 저온·고밀도인 하층의 경계면을 말한다. 대부분의 해역에서는 밀도경사와 수온약층이 거의 같은 위치에 있으나, 염분분포의 영향이 있기 때문에 양자는 엄밀하게는 일치하지 않는다. 밀도약층은 수심 약 100m에서 나타나며, 그 아래에서는 밀도가 거의 일정하여 1.0278g/㎤~1.0279g/㎤사이에 있고, 시간에 따른 변화도 아주 작다.
썰물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간조에서 만조로 될 때 해면이 점차 올라가는 사이를 말하며, 창조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와 같이 반일주조가 나타나는 곳에서는 밀물 지속시간과 썰물지속시간이 각각 약 6시간 13분으로서, 보통 하루에 2번 썰물과 밀물이 나타나며 매일 역 50분씩 늦어진다. 이 시간은 비조류 흐름때문에 매우 불규칙적이고, 강에서는 보통 썰물지속시간이 밀물지속 시간보다 길다.
다리의 보를 가설하는 한 방법인데 보의 선단에 가벼운 수연재를 부착시켜 앞으로 밀어내어 그 뒤쪽에 보를 이어서 다시 앞쪽으로 밀어낸다. 이같은 방법을 되풀이 해서 넓은 지름 사이를 연속적으로 보를 가설한다. 종래에는 철판 비임의 가설에 많이 사용되었으나 최근에 와서는 PC 비임의 가설에도 응용되고 있다.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과 입도가 비슷한 혼합물로 600um ~ 4.75mm 입경(粒徑)의 골재를 거의 포함하지 않는 것.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과 비교하여 미끄럼 저항성이 뛰어나지만 내수성, 내균열성이 떨어진다.
굵은 골재, 잔골재, 필러 및 아스팔트의 가열 혼합물로 합성 입자에 있어서의 2.5mm 체 통과분이 35 ~ 50%인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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