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재정공시 관련용어

목록내 검색
검색

16040건 (395/1604)

항내 정박지(港內碇泊地), 항로, 하구 등에 하천으로부터의 유하 토사, 주변 해역으로부터의 표사(漂砂), 비사(飛砂) 등이 유입하여 침전 퇴적함으로써 수심이 감소하여 함만 기능 등을 저해하는 현상. 매몰 대책 공법으로서는 방사제 축조에 의한 매몰 방지, 버킷 준설선 등에 의한 유지 관리 등이 고려된다. shoaling
대부분이 땅속에 있는 교대.
굴착에 앞서 시굴조사를 해서 매설물을 조사한다. 매설물에는 수도관, 가스관과 전기전화 등의 가공선용의 나무기둥 및 콘크리트 기둥이나 전력의 전신전화지하 케이블 등이 있다.
상하수도. 가스관. 전기 통신용 케이블 등 노면 하에 매설되는 것.
지하의 굴착이나 말뚝을 박을 때 관거의 매설물이 지장이 될 경우에는 시공에 앞서서 시굴하여 매설물관리자와 매설물의 보호방법에 대하여 협의한 다음에 처리 또는 이설해 둘 필요가 있다. 수도관, 가스관, 전기케이블 등이 일반적이기는 하나 처리하는 예를 그림에 나타낸다.
매설물의 조사는 첫째로 각 시설관리자 대장, 도로관리자의 지하 매설물 태장, 설계자료, 현장조사를 한다. 둘째는 현장조사는 지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각종 동굴과 밸브류 등에서 설계도 및 설계자료와 대조해서 확인한 다음에 시굴하여 확인한다.
(1) 댐 등과 같이 단면 및 용적이 큰 콘크리트. 토목용의 콘크리트에 많으며, 시멘트의 수화열(水和熱) 축적에 의한 콘크리트의 피해가 문제가 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수화열이 비교적 적은 중용열(中庸熱) 시멘트나 혼합 시멘트, 나아가 시멘트의 수화 발열을 억제 감소시키는 혼합재 등을 사용한다. (2) 부재 또는 구조물의 치수가 커서 시멘트의 수화열로 인한 온도의 상승을 고려하여 시공해야 하는 콘크리트
대량 수송 기관. 도시 계획면에서 매스 트랜싯이라 하는 경우는 보통 사람의 수송에 관한 것이며 [사람을 수송하기 위한 대량 공공 수송(기관 내지 체계)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매스 트랜싯의 내용으로서 교외 전차 등의 철도, 지하철, 노면 전차, 모노 레일, 버스, 트롤리 버스 등이 있다. 매스 트랜싯은 승합성, 정노선(定路線) 운수이고, 수송 능력은 매우 크며, 도시 교통 정책상 대단히 중요한 운송 형태, 그리고 교통 체계이다. 매스 트랜싯에 반대
포장의 표층에 사용되는 아스팔트의 일종. 구스 아스팔트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시멘트 콘크리트 등의 기반 위에 아스팔트 혼합물의 고온시 유동성을 이용하여 롤러 등에 의해 4~5cm 두께로 유입하여 다듬질한다. 공극이 적고 내구성. 안정성이 크다. 또한 마감면이 모래 등을 매입하여 균등한 거칠기의 면이 얻어진다.
연료 기타의 물건을 소각할 때 발생하는 유황 산화물, 매진(煤塵), 염소, 카드뮴, 납, 불화 수소 등.

페이지만족도

페이지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평균 : 0참여 : 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를 위한 장이므로 부산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부산민원 120 - 민원신청 을 이용해 주시고, 내용 입력시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업광고, 저속한 표현, 정치적 내용, 개인정보 노출 등은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부산민원 120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