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의 맨앞에 장치한 비트에 회전과 추압을 주어 암반을 절개하는 기계이다. 암분은 물에 의해서 씻겨 흐르게 되므로 암반의 구멍이 막히는 일이 적다. 암반이 단단한 것이나 연한 것에도 적합하며 깊은 보오링이 가능하고 암반도 적으나 절개속도가 느린 때문에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회전형의 도로 입체 교차. 각 도로로부터 한 점으로 집중할 때에 이용된다.
품질의 판정을 위해 재료나 부품 또는 제품 등의 단위체 혹은 단위량을 어떤 목적을 가지고 모은 것을 말한다. 로트의 크기란 로트에 포함되는 단위체 또는 단위량의 수를 말한다.
섬유 또는 강선 등을 여러 가닥 꼬아서 만든 튼튼한 밧줄. 용도는 전동(傳動), 짐 매달아 올리기, 견인, 계류 등에 사용된다.
굵은 밧줄.
아고산대(亞高山帶)에 볼수 있는 노출한 바위 사이에 생육하는 화초나 저목의 생육 경관을 의장(意匠)으로 하고, 대소의 바위를 배치하여 그 사이에 화초를 식재(植栽)한 자연풍 화단의 한 형태. 암석지에서 객토를 함으로써 화초 등을 식재하여 만드는 경우도 있다.
터널 굴착 후, 시급히 암반을 천공하여 그 속에 볼트를 삽입하고 너트를 죈다음, 접착 등에 의해 터널의 지보공으로서 사용하는 볼트. 록 볼트는 지산 자체가 가지고 있는 내하력(耐荷力)을 최대한 이용하여 지산을 지지하는 것이 특징이며, 매달림 효과, 빔 형성 효과, 보강 효과 등의 작용 효과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록 볼트는 타설 후 적당한 힘으로 죌 필요가 있으며, 또한 스프레이 콘크리트와 병용함으로써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사암(砂岩). 석회암 등의 수성암 속에 침투한 상태에서 산출하는 아스팔트. 채굴 후 특별한 처리를 하지 않고 거의 그대로 주로 도로 포장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화산암으로 만든 섬유. 석면(石綿)의 대용품으로 쓰임.
암반 속에 응력이 집중해 있는 부분이 돌연 폭발적으로 파괴되는 현상. 소규모의 것은 갱도의 인입면(引立面)에서 암석이 얇은 조각 모양으로 튀어 오르는 정도이지만, 대규모의 것은 갱도 또는 하나의 굴착 현장 또는 지역 전체가 파괴되어 버리는 수도 있다. 이 매커니즘은 아직 불분명하지만, 전단 파괴가 중심이며 암반의 일부에 위험한 응력 집중이 생기지 않도록 굴착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