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반 안정 기계. 스태빌라이저 중 노상 혼합 방식의 스태빌라이저로 자주식과 피견인식이 있다. 어느 것이나 로터의 회전에 의해 토사를 파헤쳐 일으켜 안정 처리 재료를 혼합한다. 아스팔트 포장의 절삭, 벗겨내기 작업에도 사용된다.
적설에 의한 교통 정체를 방지하기 위해 도로에 면하여 설비하는 조명 기구.
플로트 관측법에 의한 하천의 유량 측정에서 쓰이는 플로트의 일종. 금속제 원통, 나무 또는 대나무의 막대이고 한 끝에 봉돌을 달아 상단이 약간 수면에 나오도록 한 것.
여객, 수하물 및 화물의 하역, 급유, 식료품, 물 등의 보급을 위해 터미널 빌딩과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배치되는 에이프런. 에이프런의 형식으로는 터미널 빌딩과 대응하여 프론탈 방식, 핑거 방식, 새틀라이트 방식, 오픈 에이프런 방식이 있다.
long range navigation 의 약어. 해상에서 선박 등이 전파에 의해 위치를 아는 방법. 이 방법에는 로란 A와 C가 있다.
핀 이음이나 힌지 등에서 핀 끝에 이용하고 이를 조여 붙임으로써 핀에 의해 연결되는 재(材) 외측에 잘 밀착되도록 이면을 도려낸다.
로마 시대에 만들어진 신도시의 계획 양식. 십자형으로 교차하는 간선 가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굵은 골재의 마모 시험에서 원통 드럼에 굵은 골재를 넣고 소정의 횟수를 회전하여 마모 감량을 구하는 시험. 도로의 골재 등은 마모 감량이 기준값 이하여야만 한다.
도로용이나 댐용 등의 콘크리트에 쓰이는 굵은 골재는 내마모성이 요구된다. 굵은 골재의 마모(abrasion) 저항을 조사하는 시험을 로스앤젤러스 시험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마모 감량이 적은 굵은 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마모 저항이 크다. 한번에 시험한 결과는 마모 감량의 한도를 40%로 한다.
미국의 로스앤젤레스에서는 1943년 경부터 맑은 날씨에 안개가 발생하는 새로운 스모그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이 스모그에 의하여 눈의 자극, 식물의 낙엽현상,좋지 못한 냄새,고무의 균열등의 피해가 생겼다. 이 현상에 대해서는 1956년경에 와서야 이산화질소와 탄화수소의 광화학적 반응에 의한 것이라는 설이 정설로 확인되었다. 식물의 피해와 고무의 균열은 주로 오존에 의한것이며 눈의 자극은 오존과 더불어 알데히드PAN(PerooxyAcetyl Nitrate)광화학적 생성물질에 의한 것임도 밝혀지게 되었다. 로스앤젤레스의 스모그는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주원인이며 탄화수소,일산화탄소,질소산화물의 1차 오염물이 대기 중의 태양광선 에너지에 의하여 광화학반응을 일으키고, 인체에 해로운 2차 오염물질을 생성하는 점에 그 특색이 있다. 이 사건의 이름을 딴 광화학 스모그를 로스앤젤레스형 스모그라고 부르기도한다. 매연등 1차물질에 의한 것을 런던형 스모그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