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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선로의 궤도(軌道). 1m 당 중량에 따라 30kg, 37kg, 50kg 레일 등이라 부른다.
레일이 열차의 하중에 의해 정확한 부설 위치로부터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기울어지는 것. 기울어진 양이 5mm 정도로 되면 정정해야만 한다. shifting of rail
곡선 구간 등의 레일에 측면 마찰이 생겼을 때, 레일을 경제적으로 사용하여 수명을 늘리기 위해 좌우의 레일을 현 위치에서 그대로 좌우로 교체하는 것.
급한 곡선 구간에서는 차량이 차륜을 레일에 강하게 밀어 붙이면서 주행하기 때문에 차륜, 레일 모두 마모되기 쉽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레일과 차륜과의 접촉면에 유지(油脂)를 도포하여 차량의 통과를 용이하게 함으로써 마모를 감소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레일에 부착하는 기구가 레일 도유기이며 차량이 통과할 때 유지가 적당한 양만큼 토출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갱도에 궤도를 설치하고, 운반차의 차량을 집결하여 기관치로 견인해서 운반하는 방식. 터널의 규모, 지질에 제약되지 않지만 어느 정도의 설비, 부지가 필요하며, 물매의 제한도 있다.
곡선부의 레일에 있어서 궤간 밖에 부착하는 목제(木製) 블록을 말한다. 레일 지지재(支持材)라고도 한다. 열차가 곡선부를 통과할 때 내외의 레일도 그 외측으로 향해 바퀴 압력을 받아 압출되는 경향으로 되기 때문에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용된다. 타이 플레이트를 사용하는 경우는 불필요하다. wood chock - tie-plate
열차 운전의 영향으로 레일이 노선의 세로 방향으로 미끄러지는 것.
선로의 아래쪽이나 가까운 위치에서의 공사를 위해 굴착을 할 때 등에 이용하는 레일을 주체로 한 임시 받침용의 빔을 말한다. 레일 빔에는 침목 아래에 레일을 깔아 침목을 지지하는 부입식(敷入式)과 레일, 캔자시 레일, 스트립을 사용하여 주행 레일을 직접 매다는형의 상조식이 있다. 열차 하중의 크기, 스팬의 대소에 따라 사용하는 레일의 수를 가감한다.
레일의 바닥에 부착되는 부품. 레일이 축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어떤 간격을 두고 침목의 측면에 붙여 설치한다.
레일의 길이 방향의 이음은 일반적으로 두장의 이음판과 보울트로 잇는다. 이음매판의 휨강성은 레일의 부등침하를 방지해야 한다. 좌석레일의 이음매를 상대적으로 배치하는 상대적과 서로 어긋나게 하는 상호식이 있다. 레일이음매는 사이에 유간을 두어 레일의 온도신축에 대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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