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파기할 때나 사면에서 지반의 붕괴를 방지하는 것, 또는 그를 위해 두어지는 구조물. shoring
토사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공작물. sheathing, sheeting, timbering
지반을 굴착할 때 주위의 지반이 침하나 붕괴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만드는 토압. 수압에 저항하는 벽체와 그 지보공의 총칭. 통상은 가설 구조물이지만 굴조 주체로서 다루는 경우가 있다.
retaining of earth
earth retaining
흙쌓기나 터파기의 붕괴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한 공사. 옹벽이나 돌쌓기. 블록쌓기 등을 하여 흙쌓기의 흙막이를 하는 방법과 널말뚝이나 스트럿을 이용하여 터파기의 흙막이를 하는 방법이 있다.
개거식(開渠式) 굴착면을 흙막이 판이나 널말뚝으로 누르고 경사재. 띠장. 버팀대 등을 끼워서 지지하게 한다.
패칭(patching)식 흙막이 공법에 있어서 흙막이 벽체에 작용하는 토압을 받는 때문에 수평방향으로 연결하여 이것을 패칭에 전하기 위한 구조재이다.
흙막이 라고도 하며, 토사의 붕괴를 방지하는 구조물 및 그 공법을 말한다. 흙막이 공법은 토류벽(흙막이 벽)과 동바리공(버팀목 대기)으로 이루어진다. 흙막이 벽의 종류별로 분류하면 (a)와 같으며, 동바리 기구로 분류하면 (b)처럼 된다.
흙막이벽에 작용하는 하중 중 토압이나 수압에 의한 주로 수평력에 저항하여 동바리 기능을 갖게 하는 앵커를 총칭한다. 일반적으로 지반에 적용되는 앵커의 설계 하중은 40 ~ 60 t / 개 정도이며, 구멍 직경 90 ~ 140 mm, 굴착 구멍 길이 10 ~ 20 m 급의 것이 많다. 설치할 때 긴장력을 줌으로써 수평 버팀대 설치시 프리로드 (preload) 와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앵커각이 큰 경우는 흙막이벽을 압입하는 경향이 생겨 앵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