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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표면의 경사와 그 지점의 지층의 경사가 평행 또는 그에 가까운 상태의 사면을 말한다. 흐름반에서는 사태나 붕괴가 발생하기 쉽다.
어떤 횡단면 내를 흐르는 물의 유속은 균일하지 않다. 이것은 물이 가진 점성 때문이며, 흐름이 빠른 부분과 느린 부분 사이에는 마찰이 생기는데, 이것에 의한 응력을 말한다. 어떤 단면의 유속을 v라 하고, 이것보다 흐름이 빠른 부분의 유속을 v + Δv라 하면, 흐름의 마찰 응력 τ는 τ μ(Δx)/(Δy)로 되며, 이 때의 μ를 점성 계수라 한다.
유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방정식.
아연 도금하지 않은 배관용 강관. 가스 배관용으로 사용된다. 부식이 심하므로 급배수관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배관용 탄소강 강관 중 아연 도금을 하지 않은 관. 이전에 주로 가스 배관에 사용되고, 표면이 산화철로 감싸여서 흑색이기 때문에 이와 같이 부른다.
폭약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된 것으로, 질산 칼륨 60 ~ 80%, 황 8 ~ 25%, 목탄 10 ~ 20%를 혼합한 것이다. 도화선용 가루 화약, 흑색 광산용 화약, 흑색 사냥 화약으로서 이용되고 있다.
탄소의 동소체의 하나. 그래파이트라고도 하며 광물명을 석묵(石墨)이라 한다. 연필, 도료, 전극, 탄소 섬유 등에 사용한다. graphite
배수 불량인 조건의 온난 기후하에서 생성되며, 분해가 진행된 흑색의 유기질 토층. 이탄층(泥炭層)에 비해 유기물이 적고, 섬유성 물질보다 광물성 물질을 많이 포함한다.
강재가 고온에서 산화할 때에 발생하는 녹. 강재는 고온시에 산소와 접촉하면 물이 없어도 격렬하게 산화가 일어나 녹이 생긴다. 흑피는 제강시 고온 가열할 때 발생하지만 용접, 용단(鎔斷), 풀림 열처리 때 등에도 생긴다. 검게 보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었으나 몇 종류의 철산화물로 구성되어 있는 흑피는 치밀하고 균일하게 강재 표면에 부착되어 있는 경우는 녹 방지 피막으로서 도움을 주는 수도 있으나 열 영향, 굴곡, 충격, 장기간 옥의 방치 등에 의
선박이 화물을 적재했을 경우, 선박의 정중앙부가 수면에 닿은 위치(수선)에서부터 선박의 가장 밑바닥 부분까지의 수직거리를 말한다. 항행의 안전상 허용된 최대의 흘수선을 만재흘수선이라 하며, 평수구역 내의 항행을 제외하고는 어떤 경우에도 이를 초과하여 화물을 적재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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