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마다 달의 적위가 최대일 때 즉, 달이 남북회귀선에 왔을 때 일어나는 조석을 말하며, 이 때 일조부등이 가장 크다. 봄·가을은 상현과 하현일 때 달이 회귀선에 오며, 여름·겨울은 학과 망일 때 달이 회귀선에 온다.
반경이 다른 2개의 구면 또는 원통면 등이 접촉하는 경우의 지압 응력을 구하는 식에 있어서 받침의 설계에 이용된다.
통기 연소했을 때의 소각 잔류물로, 소각물 중의 무기 잔류물분을 말한다.
식품위생법 제 31조, 32조에 의하면「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식품등을 제조, 수입한 영업자는 식품위생상 위해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할 때는 그사실을 국민에게 알리고 식품을 회수토록하는 제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96년부터 시행되었으며, 일반회수명령과 긴급회수명령으로 분류된다.
회수가 필요한 경우 회사는 회수전담팀을 구성하여 회수계획을 수립하고 즉
시 회수와 관련된 품질관리, 영업, 창고관리 부서등에 그 내용을 통지하고 2개이상의 일간지에 회수 공포문안을 광고해야하며 관할 시·군·구청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제조물 책임과의 차이점
제조물책임은 제품이 유통중에 소비자가 피해를 입었을 경우 보상하는 사후
피해보상 성격이며, 회수명령은 제품의 문제를 알게 된 제조업체가 자발적으로 그 제품을 회수하는 제도로서 사전 피해구제를 목적으로 하는 소비자보호제도
정량의 대상이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거나 그 함유량이 명확하지 않은 시료에 알고 있는 일정량의 성분을 첨가하여 구하는데 첨가량은 보통 검출한계의 10배정도로 균질화한 시료에 첨가한다.
해양 동물이 발육단계와 생활주기의 과정을 거치면서 외부환경 변화와 생리적 요인에 의하여 무리를 지어 일정한 주기와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회유 요인으로는 수온 및 염분 등을 들 수 있다. 회유어가 회유하는 것은 종족을 번식시키는 산란장과 주식물인 플랑크톤의 번식장을 찾아가는 두 가지 목적이 있다. 한국 연해에는 난류성 물고기인 참조기·정어리·은어·뱀장어와 한류성 물고기인 대구·명태·연어·청어 등의 회유어가 있다.
유기회유와 성육회유는 발육단계의 진행 중에 나타나는 회유이고, 색이회유와 산란회유는 생활주기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회유이다.
치어회유라고도 하는 유기회유는 자어 및 치어가 산란장에서 성육장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북대서양의 뱀장어는 산란장인 심해에서 성육장인 하천으로 이동한다. 성육회유는 산란장에서 생긴 치어가 발육의 진행에 따라 유영능력을 갖추고 색이장(먹이장소)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쥐치, 방어, 연어, 꽁치가 그 예이다.
색이회유는 어류가 적온 범위 내에서 먹이를 찾아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봄에 난류를 따라 북상하는 정어리나 꽁치, 고등어가 그 예이다. 산란회유는 성어가 산란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산란회유에는 연어·송어가 해양에서 강으로 이동하는 오름회유, 뱀장어가 강에서 바다로 이동하는 내림회유, 그리고 대구·청어가 해양에서 연안의 돌밭 근처로 이동하는 근륙회유 등이 있다.
못을 중심으로 그 주위를 산책길에 따라 거닐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정원.
오니를 건조 소각하기 위한 노(爐)로, 지름과 길이의 비가 1 : 10 ~ 1 : 15, 외경 0.5 ~ 3.0m의 중공 원통을 2/100 정도의 물매로 설치하고, 매분 2회 정도 회전하여 상부로부터 오니를 투입한다. 노 내에서 뒤집어 혼합 교반시키고, 반대측으로부터 버너로 열풍을 보내 속의 오니를 건조 소각시키며 하부에서 재를 꺼내는 것이다.
하나의 축의 주의를 회전하면서 오르는 계단.
회전 중심으로부터의 거리의 제곱에 그 점의 질량을 곱하여 회전체 전체에 대해 적분한 것을 말한다. 회전 운동에 관한 관성 질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