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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재의 접합점에서의 각 부재의 경사에 의해 부재에 휨 모멘트를 발생하지 않도록 핀으로 접합된 상태. pin joint
절점의 일종. 한쪽 부재가 움직이지 않는다고 생각했을 때 다른쪽 부재가 절점을 중심으로 하여 회전할 수 있는 것.
비행기가 육상에서 발착을 할 목적으로 주행에 사용하는 부분. 보통 철근 콘크리트 포장을 하며 비행기의 중량. 충격, 반복 사용에 견딜 수 있도록 세심한 마무리가 요구된다.
항공기가 이륙할 때 활주를 개시하는 지점 또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 접지하는 지점의 지상 5m 높이로부터 항공기가 이착륙하는 방향을 본 경우에 인지할 수 있는 활주로의 가정 먼 부분의 표지 또는 등화까지의 거리. 투과율계라는 기기로 측정한다.
항공기의 이착륙 성능은 항공기의 중량, 표고, 기온, 풍속, 활주로의 경사 등에 따라 다르다. 해면위(海面位), 무풍 상태의 표준 대기(1기압, 기온 15℃)에서 물매가 0일 때의 필요한 활주로 길이를 활주로 기본 길이라 한다.
항공기의 조종사가 시각에 의하여 안전, 신속하게 이착륙을 할 수 있도록 트래픽 페인트(주로 흰색)로 활주로에 시설하는 표지.
1개 또는 여러 개의 바퀴에 와이어 또는 체인을 걸고 힘의 방향이나 속도를 바꾼다든지 견인력을 증대시킨다든지 하는 공구. 정활차(定滑車)와 동활차(動滑車)가 있다. block
풍하중, 설하중, 강우하중, 지진하중과 같은 환경하중이나 사하중을 포함하지 않고, 건물이나 다른 구조물의 사용 및 점용에 의해 발생되는 하중으로서 이동차량하중, 군중, 가구, 가동칸막이, 창고의 저장물, 설비 기계등이 포함된다.
교량 위를 달리는 열차, 자동차, 군집 등의 하중. 도로교의 경우, 강(鋼)도로교 설계 시방서에 의하면 T하중, L하중, 보도의 군집 하중, 궤도의 차량 하중의 4종류가 있다. T하중은 바닥 및 바닥계의 설계에, L하중은 메인 거더를 설계할 경우에 이용하며 어느것이나 일등교의 경우는 20톤의 자동차 하중이 표준으로 결정되며, 이등교의 경우는 그것의 70%로 한다. 이 외에 특히, 중량 차량의 교통량이 많은 교량의 설계에 이용되는 트레일러 트럭을
활하중에 의하여 생기는 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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