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의 건설 업자가 공동 책임으로 공사를 청부하는 방식. 본래는 한 기업의 능력을 초과한 대규모 공사 등에서 채용되는 청부 방식이며, 기술력의 보완, 위험의 분산을 목적으로 한 것이었으나 중소 업자 구제의 목적도 있다.
건설 공사에서 종합 청부 업자(원청 업자)로부터 주문을 받아 공종별로 공사를 맡는 전업의 업자.
수로의 폭이 좁아 2척의 선박이 항행할 때에는 충돌의 위험이 크지만, 각 선박이 진행방향으로 보아 우측으로 항행할 때에는 그 위험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수로를 말한다.
생물이 적응해 살 수 있는 생활온도의 범위가 좁은 것을 말한다. 송어·연어(20℃이하)·다랑어(20℃이상)가 그 예이다.
사업의 시행자와 그 사업에 지장을 주는 물건의 소유자가 협의하여 보상 금액을 정하고 물건을 이전하는 것.
2개의 스타디아(stadia)선 사이에 끼워진 표척(標尺)상의 판독 길이.
노선 중의 일부분이 폭. 경사 등의 이유로 교통량이 저하되고 교통 장해가 발생하는 도로. 보틀 넥 로드라고도 한다.
특정한 단면으로 압연된 구조용 강재. 단면형에 따라 산형강. I형강. 홈형강. T형강. H형강 등이 있다. shape steel
봉강. 레일. 선재 등과 같이 조강(條鋼)의 일종이며, 이들보다도 단면 형상이 다각적으로 변화가 많은 강재를 말한다. 단면 형상이 비교적 간단하고 용도도 보편적인 것은 등변 산형강. 부등변 산형강. 횡형강. I형강 등이 있으며, 형상이 약간 복잡하고 용도도 비교적 한정된 것은 부등변 부등후 산형강. 구평형강(球平衡鋼). 구산형강. 용접용 형강 등이다. 단면 형상이 더욱 복잡하고 용도도 특수한 변형 형강으로는 강 널말뚝. 말뚝. 동바리강. 섀시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