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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상 바로 위에 포설되는 노반의 하층 부분.
노반을 사용 재료의 종류에 따라 두 종류 이상의 층으로 축조할 때의 하부의 층. 하층 노반은 상부의 층과 비교하여 교통 하중 등에 의해 작용하는 응력이 작으므로 막부순돌(crusher run), 막자갈 등의 지역산 재료를 안정 처리한 재료를 쓰는 일이 많다.
노반은 상층노반과 하층노반으로 나누어져 함께 교통하중을 분산시켜 안전하게 노상에 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달성하는 부분이다.
1층의 마무리 두께가 20cm이하가 되지 않도록 골재 살포기(aggregate spreader)나, 동력정지기(motor grader) 또는 블도우저(bulldozer)로 고르게 깔아서 10t 이상의 머캐덤 로울러나, 혹은 8∼15t의 타이어 로울러 또는 이와 동등한 효과가 있는 진동 로울러로서 소정의 밀도가 되거나 충분히 엇물릴 때까지 한다.
대개 현장부근에서 경제적으로 입수할 수 있는 입경재료를 선정한다. 예를 들면 막부순 돌, 슬래그, 산자갈, 모래 혹은 막자갈 등으로 일반적으로 수정 CBR가 20이상의 재료를 이용한다. 또 0.4mm체 통과분의 PI가 6이하이고 최대 입경은 50mm 이하인 것이 바람직하나 필요한 재료를 입수하지 못할 경우에는 현지 재료의 시멘트 안정처리와 석회 안정처리를 경제적으로 비교해서 채택한다.
해저면 아래의 흙으로서 기반암 위의 퇴적층을 말한다. (유엔해양법협약 제2조) 연안국의 주권은 영해의 상공·해저 및 하층토에까지 미친다.
표토 밑에 있는 토층으로, 표층에서 용탈(溶脫)된 물질이 집적되어 있는 곳.
재료 등을 하치장에서 수수하는 조건의 거래. 예를 들면 소량 주문의 철근 등 트럭 1대로 운반하기에는 운반비가 많이 드는 경우, 현장에 있는 트럭으로 직접 실어 오는 것. 사용 장소까지의 운반비는 구입자 부담이 된다.
[1] 시트 파일을 빼낼 때 사용하는 하트형의 공구. [2] 하트형을 한 스페이서 블록.
주위의 지반 높이보다도 한 단계 높게 흙쌓기를 하여 도로면이나 부지면(敷地面)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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