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천 1구간의 일반적인 상황. 하도의 평면 형상. 종횡단 형상. 유량. 유속. 수위. 하상 재료. 하상 변동 상황 등의 요소가 객관적으로 고려되어 있다.
하천 유역의 유출 상태. 하상을 나타내는 요소에는 하상 계수. 비유량. 유출 계수가 있다.
하천의 최대 유량과 최소 유량의 비. 이 계수가 1에 가까울수록 평균적으로 유량이 일정함을 의미하며 양호한 하천이라 할 수 있다.
토사의 퇴적 혹은 세굴(洗掘)에 의한 하상의 높이, 형상, 위치의 시간적 변화. 하상변동의 경향은 종단적과 횡단적으로 나뉘며, 전자는 하천 전체로서의 움직임, 후자는 국부적인 변화.
하상 토사를 조사할 목적으로 그 시료를 채취하기 위한 용구.
하도의 종단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지형, 또는 지질적으로 허용하는한 대개 하천의 하상경사는 상류에서 하류로 한결같이 연속해서 점차적으로 바꾸어야만 한다. 계획하는 하상의 경사는 일반적으로 지금의 평균 하상경사와 지형의 경사를 중시해서 정한다.
하상의 변동이란 흙이 쌓이거나 혹은 세굴에 의한 유로상의 높이나 형상 또는 위치의 시간적 변화를 말한다. 하상이 변동하는 경향을 볼 때 종단면과 횡단면을 살필 필요가 있는데 전자는 하천 전체의 동향이고 후자는 오히려 국부적인 것이 많다.
하상에 쌓인 불안정한 토사의 유출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상퇴적물의 바라 하류에 설치한다. 댐의 높이는 퇴사면내에 하상퇴적물이 포함하도록 정한다.
오수나 빗물 및 공장의 폐수 등의 총칭. 가정오수는 수세식 변소의 배설물 등을 포함하며, 위생적인 배려를 필요로 하지만 처리는 용이하다. 공장에서 나오는 폐수는 수량도 많고, 수질적으로도 처리장에서 처리가 어려워 발생원에서 처리가 필요하다. 빗물은 부정기적이며 대랑적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