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전처리 도장용 도료. 강구조물의 공장 도장을 하는 경우, 우선 블라스트 처리나 산세 처리 등을 하여 흑피 등의 녹을 제거하는 소지 조정을 한다. 녹이 제거된 강재 표면은 매우 활성화되어 있어 녹이 슬기 쉽기 때문에 신속히 프라이머를 칠해야 한다. 프라이머는 하도와의 부착성이 좋고 일시 녹 방지 작용이 있으며, 속건성(速乾性)이 풍부하고 절단이나 용접에 악영향이 적은 등의 특성이 요구되며, 장폭형(長暴型) 또는 단폭형의 에칭 프라이머와 후막(厚
다이너마이트를 장약할 때 기폭을 위해 뇌관을 장착하는 다이너마이트를 프라이머 카트리지라 한다. 프라이머 카트리지는 일반적으로 발파 구멍에 장약하는 다이너마이트의 최상부에 위치하지만, 구멍 바닥이나 중간에 위치하는 경우도 있다. 프라이머 카트리지를 만들기 위해서 공업 뇌관의 경우 미리 도화선을 삽입한 후 입구를 오무린 뇌관을 다이너마이트 약포(藥包)의 한쪽을 열고 부드럽게 삽입한다. 또한 전기 뇌관의 경우는 뇌관과 약포가 밀착하여 외력에 의해 쉽게
각국의 인구 규모 제1위의 도시. 개발 도상국일수록 1위와 2위 이하의 도시와의 규모에 차가 있기 때문에 이 비로써 그 나라의 발전 단계를 분석할 때 쓰이는 용어.
해외에서는 사유권이 인정된 전용 비치를 말하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비치의 사유권은 인정되고 있지 않다. 보통 독점적으로 해안을 이용하는 빈도가 높고 프라이빗화한 비치를 이렇게 부르고 있다.
임펠러의 회전수를 음으로 변환시키고 음의 수에 의해 흐름을 알아내는 기계.
임펠러의 회전수를 전기적으로 전달하는 것으로, 5회전 1음의 전기 단자가 부착되어 있는 흐름의 속도를 측정하는 기기.
입장재료에 의해서 구축되는 노반 등의 방수성을 높혀 그 위에 포설하는 아스팔트 혼합물과의 조화가 잘 되도록 살포되는 역청재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유제, 커트 백 아스팔트 등을 사용하며 1∼2ℓ/m2의 양을 고루 살포한다.
머캐덤 공법이나 입도 조정 공법에 의한 노반 등의 방수성을 높이고, 그 위에 포설(鋪設)하는 아스팔트 혼합물층과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 노반상에 역청 재료를 살포하는 것. 역청 재료로서는 목적에 따라 컷백 아스팔트, 아스팔트 유제, 타르 등이 이용된다.
반동 수차(反動水車)의 일종. 40 ~ 600m정도의 광범위한 낙차의 수력 발전에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