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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공시 (2020년 결산기준)

특수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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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공시 대상사업

(단위 : 억원)

특수공시 대상사업(연번, 사업명, 사업개요, 총사업비, 담당부서명(담당자))
연번 사 업 명 사업개요 총사업비 담당부서명
(담당자)
1 감동진 문화포구 조성사업
  • 2017년~2022년
  • 인도교(금빛노을브릿지) 설치
  • 역사체험관 1식
227.6 도시균형개발과
(장정우)
2 청년도시재생사 양성 사업
  • 2019년 하반기~계속사업
  • 청년도시재생사 연 100명 양성
1.6 창조도시과
(정원석)
3 수영강 휴먼브릿지 조성
  • 2020년~2024년
  • 수영강 일원 보행교 조성
170 걷기좋은부산추진단
(강기철)
4 산성터널 접속도로(금정측) 도로건설
  • 2007년~2020년
  • L=3.24km, B=4~6차로 도로건설
3,308 도로계획과
(김태균)
5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건설
  • 2019년~2024년
  • L=9,62km, B=4차로 도로건설
7,832 도로계획과
(최유진)
6 수영강변대로~삼어로간연결도로 개설
  • 2014년~2021년
  • L=376m(교량L=228m), B=12~15m 연결도로
179 도로계획과
(권순영)
7 사상역 광역환승센터 개설
  • 2017년~2021년
  • 엘리베이터(2개소 2대), 에스컬레이터(3개소 6대), 무빙워크(114m) 등 설치
170 공공교통정책과
(하승준)
8 도시철도 사상~하단간 건설
  • 2010년~2021년(2년 연장예정)
  • L=6.9km, 정거장(6개소), 차량기지(1개소)
6,243 도시철도과
(문정호)
9 서면~충무 BRT 구축
  • 2019년~2021년
  • L=8.6km(서면교차로~충무교차로)
298 버스운영과
(이상용)
10 동해선(부산~울산) 원동역 건설
  • 2015년~2020년
  • 역사(2동) 877㎡, 승강장(2개소) 1,624㎡
270 물류정책과
(박동수)
11 수영만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 2017년~2023년
  • 폭풍해일피해 방재시설 1식
565.3 해운항만과
(김상운)
12 자갈치 수산명소화 조성사업
  • 2014년~2020년(1단계), 2020년~2023년(2단계)
  • (1단계) 연면적 2,288㎡, 지상 2층 (2단계) 연면적 1,700㎡, 지상 3층
148.4 수산유통가공과
(이진영)

감동진 문화포구 조성사업

사업목적
  • 철도·도로로 단절된 화명생태공원과 구포역세권 등을 공중보행로로 연결, 강과 도시의 이음을 통한 낙동강 강문화 체험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사업개요
  • 사업위치 : 북구 구포동 166번지 ~ 낙동강 화명생태공원
  • 사업규모 : 인도교(금빛노을브릿지) 설치 L=382m B=3m, 역사체험관 1식
  • 소요예산 : 227.6억원(공사 202, 기타 25.6)
  • 사업기간 : 2017년 ~ 2022년
추진상황
  • ’18. 5.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 ’18. 8. : 경관디자인심의회 개최
  • ’19. 1. : 노선평면계획 확정
  • ’19.12.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완료
  • ’20. 5. : 공사착공 ‣ 건설본부(’22.5. 준공 예정)
기대효과
  • 접근로 개선에 따른 다양한 강문화 체험공간 제공
  • 덕천동 젊음의 거리, 구포역세권과 연계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 문의 : 부산광역시 도시균형개발과 888-2771
위치도
감동진 문화포구 조성사업 위치도
조감도
감동진 문화포구 조성사업 조감도

청년도시재생사 양성 사업

사업목적
  • 도시재생사업 확산으로 도시재생 및 지역현장의 이해와 지식을 겸비한 다양하고 전문적인 도시재생 전문인력 양성 목표
사업개요
  • 사업목표 : 청년도시재생사 年 100명 양성
  • 사업절차
    • (대학) 일반과정(1년 6학점 기준 수료) → (센터) 심화과정 → (市) 재생사 인증
  • 사 업 비 : 1.6억원(’20년 1.6억원, ‘19년 1억원)
    * 청년도시재생사 총사업비 1.6억(대학지원금 1.28억, 심화과정 0.25 기타 0.07)
  • 참여기관 : 부산시, 대학*, 도시지원재생센터, HUG
    * 6개 대학(경성대, 동서대, 동아대, 동명대, 부산대, 해양대) 1개 대학원(부산대)
  • 사업기간 : 2021년(2019. 하반기 ~ 계속사업)
추진상황
  • 2019년 : 청년도시재생사 인증을 위한 관련조례 개정 7개 대학 1개 대학원, 11과목 348명 시범운영
  • 2020년 : 7개 대학 1개 대학원, 20과목 585명 운영 심화과정 운영 및 市 인증서 수여(63명)
  • ’21. 3.~ : 6개 대학 1개 대학원, 16과목 228명 운영(1학기 기준)
  • ’21. 4. : 재생사 인증생 부산도시공사 인턴 채용 협의
  • ’21. 6. : 심화과정 운영(50명)
기대효과
  • 도시재생 청년 전문인력 전파로 지역활성화 및 도시재생(지역사회) 新 활력도모
  • 문의 : 부산광역시 창조도시과 888-4154
청년도시재생사 심화과정 운영 사진
청년도시재생사 심화과정 운영 사진

수영강 휴먼브릿지 조성

사업목적
  • 보행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15분 생활권 도시’ 조성의 구체적인 랜드마크형 사업으로 시행하여, 해운대구 영화의전당과 수영구 주거지 등을 연결하여 보행전용교 설치
사업개요
  • 위 치 : 수영강 일원(영화의전당 인근)
  • 사업기간 : 2020년 ~ 2024년
  • 규 모 : 보행교(L=213m, B=4~8m)
  • 총사업비 : 170억원(전액시비)
추진상황
  • ’20. 4. :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 ’20. 9. : 설계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 ’20. 10. : 기본계획(안) 민간워킹그룹 자문회의
  • ’20. 11. : 하천점용허가(부산지방국토관리청) 사전협의
  • ’21.2.~3. : 경관심의 완료(2.10.), 특허공법 선정위원회(3.29.)
  • ’21. 6. : 설계VE, 하천점용허가 등 협의
  • ’21. 10. : 공사 착공 예정
  • ’24. 6. : 준공 예정
기대효과
  • 보행 랜드마크형 보행전용교 조성으로 수변문화공간 창출 및 보행관광 활성화 기여
  • 문의 : 부산광역시 걷기좋은부산추진단 888-1322
위치도
수영강 휴먼브릿지 조성 위치도
조감도(안)
수영강 휴먼브릿지 조성 조감도(안)

산성터널 접속도로(금정측) 도로건설

사업목적
  • 동·서부산권을 연결하는 산성터널 금정측 접속도로를 건설하여 화명동~회동IC를 연결하는 외부 순환도로의 완성 및 상습 정체구간인 만덕로 등 주요 간선도로의 정체 해소
사업개요
  • 위 치 : 금정구 장전동 장전초교~회동동 회동I.C
  • 사업기간 : 2007년 ~ 2020년
  • 규 모 : 도로건설 L=3.24km, B=4~6차로
  • 총사업비 : 3,308억원(국비1,330, 시비1,978)
추진상황
  • ’06. 5. : 제1차 혼잡도로 지정
  • ’11. 8. : 금정측 총사업비 협의조정 완료(기재부)
  • ’11.12. ~ ’12. 12. : 실시설계용역
  • ’13. 8. : 공사 착공
  • ’18. 9. : 산성터널 평면도로(터널입구~중앙대로; 1.06㎞) 개통
  • ’20. 4. : 윤산터널 등 공사 준공 및 전체 개통
기대효과
  • 산성터널~회동IC를 연결하는 간선도로망 확충으로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
  • 교통 분산 효과를 통한 원활한 소통으로 지역 발전 기대
  • 문의 :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 888-2724
위치도
산성터널 접속도로(금정측) 도로건설 위치도
현장사진
시점부 장전지하차도, 종점부회동IC 인근 현장사진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건설

사업목적
  • 부산의 내부순환도로망 구축을 위한 도심지 간선도로의 효율성 제고 및 환경친화적 도로건설로 지상부 대기환경 개선 및 기존도로(만덕대로, 충렬대로) 교통혼잡 개선
사업개요
  • 위 치 : 북구 만덕동 ~ 해운대구 재송동
  • 사업/운영기간 : 2019.11~2024.11(5년간) / 2024~2064(40년간)
  • 규 모 : 도로건설 L=9,620m, B=4차로 (진출입시설 3개소)
  • 총사업비 : 7,832억원(국비898, 시비1,049, 민자 5,885)
추진상황
  • ’13. 10. : 사업제안서(수정) 접수
  • ’15. 10. : 제3자 제안공고 [부산시공고 제2015-1881호]
  • ’16. 3. ~ ’17.11. : PIMAC 주관 협상 추진(총34회 협상)
  • ’17. 12. : 실시협약(안) 민간투자사업 중앙심의(기획재정부)
  • ’18. 1. : 실시협약 체결 및 사업자 지정통보
  • ’18. 1.~ ’19. 6. : 실시설계(제영향평가 및 심의) 추진
  • ’19. 6.~ 7. : 실시계획 승인 신청 및 관계기관 협의
  • ’19. 8.~ 9. : 실시계획 승인 및 기공식 개최
  • ’19. 11. : 공사 착공(현 공정 7%)
기대효과
  • 동ㆍ서간 연결 간선도로망 확충으로 만성적인 교통체증 해소
  • 교통 분산 효과를 통한 원활한 소통으로 지역 발전 기대
  • 문의 :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 888-2725
위치도
내부순환(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건설 위치도(만덕IC, 중앙IC, 센텀IC 사업연장 L=9.62km)
현장사진
만덕 IC구간, 센텀 IC구간 현장사진

수영강변대로~삼어로간 연결도로 개설

사업목적
  • 수영강 횡단 신설교량을 설치하여 동일 생활권 지역간 연결도로망 설치
사업개요
  • 위 치 : 해운대구 반여1동 수영강변대로 ~ 반여4동 삼어로간
  • 규 모 : 연결도로 L=376m(교량L=228m) B=12~15m
  • 사업기간 : 2014년 ~ 2021년
  • 총사업비 : 179억원(전액 시비)
추진상황
  • ’15. 1. :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 시행(’15. 8.준공)
  • ’15. 12.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17.10.준공)
  • ’18. 1. : 공사 착공
  • ’18. 12. : 합성형라멘교 구조물 시공 완료
  • ’19. 12. : 강합성교 하부구조물 시공 및 강교 제작 완료
  • ’20. 8. : 강합성교 슬라브 설치 완료
  • ’20. 12. : 도로(교량) 개통(’20.12.31.)
  • ’21. 1. : 공사 준공(’21.1.16.)
기대효과
  • 수영강 횡단 신설교량 설치로 우천 시 세월교의 차량통행 제한에 따른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 해소
  • 문의 : 부산광역시 도로계획과 888-2721
위치도
수영강변대로~삼어로간 연결도로 위치도
현장사진
수영강변대로~삼어로간 연결도로 현장사진

사상역 광역환승센터 건설

사업목적
  • 사상역은 7개 교통수단이 밀집된 교통의 결절지로 이용시민의 환승 편의를 위한 환승편의 시설 확충
    • 일일 유동인구 219천여명, 부전-마산 복선전철, 도시철도 5호선 개통시 이용객 증가로 환승센터 개발 필요
사업개요
  • 사업위치 : 부산광역시 사상구 괘법동 (사상역 일원)
  • 사업기간 : 2017. ~ 2021.
  • 총사업비 : 170억(국비 48, 시비 122)
  • 사업내용 : 엘리베이터(2개소 2대), 에스컬레이터(3개소 6대), 무빙워크(114m), 기타
※ 지하 지장물로 인한 공법차 등으로 총사업비 및 사업기간 변경 추진중
  • - 총사업비 증액 : (당초) 170억원 → 232억원, 62억 증
  • - 사업기간 연장 : (당초) ’21.12 → ‘23. 12, 2년 연장
추진상황
  • ’17. 1. :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17~’21년) 반영(국토부)
  • ’19. 4. ~ 11. :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 시행
  • ’21. 6. : 건설기술 심의
  • ’20. 3. ~ ’21. 8. :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시행
기대효과
  • 대중교통 수단간 환승편의 제공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 문의 : 부산광역시 공공교통정책과 888-3925
위치도 및 현장사진
사상역 광역환승센터 건설 위치도 및 현장사진

도시철도 사상~하단간 건설

사업목적
  • 도시철도 건설로 사상, 사하구 등 서부산권 지역의 대중교통망 확충
사업개요
  • 위 치 : 사상역(2호선) ~ 하단역(1호선)
  • 규 모 : L=6.9km, 정거장(6개소) 및 차량기지(1개소)
  • 기 간 : 2010 ~ 2021년 ※ 2년 연장예정
  • 총사업비 : 6,243억원(국비 3,556, 시비 2,687)
추진상황
  • ’13. 1월 : 기본계획 확정 고시(국토부 → 시)
  • ’14. 10월 : 엄궁지역(3공구) 지하화 시행방안 수립
  • ’15. 11월~12월 : 턴키구간 1, 5공구 계약 및 착공
  • ’16. 7월 : 턴키구간 3공구 계약 및 착공(한진중공업 7.20)
  • ’17. 5월 : 기타공사구간 2, 4공구 계약 및 착공
  • ’20. 5월 : 기본계획 변경을 위한 총사업비 변경(조정) 신청 (부산시 → 국토부 → 기재부)
  • ’21. 12월 : 총사업비 변경 승인(1차) (기재부 → 국토부 → 부산시)
  • ’21. 4월 : 총사업비 변경 승인(2차) (기재부 → 국토부 → 부산시)
  • ’23. 12월 : 사업준공 (’24. 1 ~ : 시험운영 및 개통)
기대효과
  • 기존 도시철도와 연계한 대중교통 불편해소 및 지역발전 촉진
  • 문의 : 부산광역시 도시철도과 888-4076
위치도
도시철도 사상~하단 노선 위치도

서면~충무 BRT 구축

사업목적
  • 서면~충무 구간의 중앙로는 부산에서 교통혼잡 가장 심각 지역
  • BRT 구축하여 대중교통 이용증대 및 도시교통 운영체계 개선
  • 승용차 이용 감소로 대중교통 신규수요 창출, 교통혼잡 완화 도모
사업개요
  • 위 치 : 서면교차로 ~ 충무교차로
  • 사업기간 : 2019년 ~ 2021년
  • 규 모 : L=8.6km
  • 총사업비 : 298억원(국비149, 시비149)
추진상황
  • ’15. 11월, BRT 타당성 조사(’16.12월 완료)
  • ’19. 2월, 서면교차로~광무교(0.7km) 공사 착공
  • ’19. 4월, 광무교~충무(7.9km)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
  • ’20. 2월, 서면교차로~광무교(0.7km) 공사 준공
  • ’20. 5월, 광무교~충무(7.9km) 주민설명회 개최
  • ’20. 8월, 광무교~충무(7.9km)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완료
  • ’20. 11월, 광무교~충무(7.9km) 공사 착공
  • ’21. 6월, 광무교~충무(7.9km) 공사계획에 따라 공사추진중
  • ’21. 12월, 광무교~충무(7.9km) 개통예정
기대효과
  • 버스 속도 및 정시성 향상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유도
  •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으로 수단전환에 따라 교통혼잡 완화
  • 문의 : 부산광역시 버스운영과 888-3974
위치도
서면 ~ 충무동 교차로 L=8.6km(중앙대로) BRT 구축 위치도
현장사진
광무교, 범일역, 부산역, 남포역 현장사진

동해선(부산~울산) 원동역 건설

사업목적
  • 주변 지역이 컨테이너 야적장에서 대단지 APT로 조성(약 2만세대, 6만여명)됨에 따라 급격히 증가된 주민의 대중교통이용 불편 해소
사업개요
  • 위치(구간) : 동래구 안락동∼해운대구 반여동간 수영강 상부
  • 사업규모 : 역사(2동) 877㎡, 승강장(2개소) 1,624㎡, 연결통로(2개소), 부설주차장(46면)
  • 사 업 비 : 27,000백만원 ※ 재원부담 : 시비 100%
추진상황
  • 2015. 7. : 원동역 신설 사업 승인(국토교통부)
  • 2015. 12. : 원동역 위ㆍ수탁사업 협약체결(市↔국가철도공단)
  • 2017. 7. : 건설공사 착공
  • 2019. 9. : 역명제정(부산원동역, 국토교통부)
  • 2019. 11. : 역사 합동점검(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 2019. 12. : 역사 사전점검(국가철도공단)
  • 2020. 1. : 역사 철도시설 건설기준 점검(한국교통안전공단)
  • 2020. 2. : 역사 시설물 검증시험(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 개통 후 주민 보행불편 해소를 위한 합동점검 시행(市, 해운대구, 동래구)
  • 2020. 3. : 부산원동역 개통식 및 개통(3/28)
  • 2020. 4. : 부산원동역 부설주차장 공사 완료(46면)
기대효과
  • 대규모 주거지역 이면서도 도시철도와 같은 교통수단 이용에 있어 소외되어 왔던 지역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 인근 도심교통난 완화, 역 간 접근성 향상 등 주민편의와 함께 지역발전에 기여
  • 문의 : 부산광역시 물류정책과 888-7621
위치도
동해선(부산~울산) 원동역 건설 위치도
현장사진
동해선(부산~울산) 원동역 건설 현장사진

수영만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사업목적
  • 최근 이상기후 발생, 해수면 상승과 슈퍼태풍에 따른 폭풍해일이 발생하고 있어, 대규모 주거·상가가 밀집한 해운대 마린시티 일원에 체계적이고 항구적인 방재대책시설 조성
사업개요
  • 사업위치 : 해운대구 우3동 마린시티 일원
  • 사업기간 : 2017년 ∼ 2023년
  • 사업규모 : 폭풍해일피해 방재시설 1식
  • 사 업 비 : 565.3억원(국비 50%, 시비 50%)
    * 사업개요는 실시설계 완료 후 최종 확정시 변동 가능
추진상황 및 계획
  • ’16.12.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
  • ’17.09.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 ’18.05.~’19.10. 기본설계(안) 작성 및 행안부 사전 협의
  • ’19.11. 행안부 추진방침(호안 매립+기립식 차수벽) 통보(행안부→시)
  • ’20.03. 행안부 사전설계검토회의 개최 ▹ 조건부 채택
  • ’20.06.~’21.04. 조건부 의견 조치계획 검토 완료(수리모형실험 검증 등)
  • ’21.04.~05. 조치계획 검토결과 보고(시→행안부)
  • ’21.07.~08. 해운대구, 지역주민(설명회) 의견수렴 및 시행방안 결정
  • ’21.08.~12. 시행방안 행안부 협의 및 결정(공사 발주 등)
기대효과
  • 해일피해 등 자연재해로부터 인명, 재산보호 및 시민생활 편의 기여
  • 문의 : 부산광역시 해운항만과 888-5342
위치 및 계획도
수영만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위치 및 계획도(10m 이상의 고파랑 내습, 폭풍해일피해 방재시설 L=620m)

자갈치 수산명소화 조성사업

사업목적
  • 자갈치일원 수산관광자원화를 위해서는 해방이후 형성, 약7~80년간 무분별하게 난립 중인 소규모 노점정비 선행 불가피
  • 현대식 판매시설 건립을 통한 노점이전과 계획도로 개통 및 항만구역 재정비로 국내최대 수산물특화관광단지로 조성
사업개요
  • 사업장위치 : (1단계)중구남포동6가117-3, (2단계)중구남포동5가 117-6외5필지
  • 사업내용 : 노점이전을 위한 수산물판매시설 건립후 노점정비
  • 사업규모 : (1단계) ’14~’20, 93.44억, 연면적 2,288㎡, 지상2층
    (2단계) ’20~’23, 55억, 연면적 1,700㎡, 지상3층
  • 총사업비 : 148.44억원(국비46.72, 시비101.72)
    *별도 : 내진보강 20억(국비17,시비3), 시설개선19억(시비)
추진상황
  • ’14. 5. : 자갈치 수산명소화 조성계획 수립(중구청시행)
  • ’15. 2. : 중구청 사업포기, 시 직접사업으로 추진결정
  • ’19. 11. : 1단계 사업 준공(착공 ’17.4.)
  • ’20. 12. : 1단계 사업부지 내진 보강공사 준공(착공 ’20.5.)
  • ’21. 6. : 1단계 사업 시설개선공사 설계 완료(착수 ’20.9.)
  • ’21. 6. : 2단계 사업 건축설계공모
기대효과
  • 노점 완전 정비 후 계획도로 개통 및 항만구역 회복을 통해 도시기능 정상화 및 부산대표 관광명소로 조성
  • 수산물 판매상가 집적화로 용두산ㆍ자갈치관광특구 활성화 기여
  • 문의 : 부산광역시 수산유통가공과 888-5422
위치도
자갈치 수산명소화 조성사업 위치도(부산남항, 1단계 사업건물, 신동아 수산시장 앞 2단계 사업부지, 자갈치 현대화 시장)
현장사진
자갈치 수산명소화 조성사업 현장사진

자료관리 담당자

재정혁신담당관
신형식 (051-888-2085)
최근 업데이트
2022-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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