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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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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2015년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추진 계획

󰊱 정부3.0 가치를 반영한 혁신적 민원행정 서비스 시행
1. 접수에서 처리까지 원스톱 서비스 시행
2. 여권·국제운전면허증 동시 발급, 영업·사업자 폐업신고 동시에
3. 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 개선과제 상시 발굴 및 제출

󰊲 민원담당공무원 역량 강화
1. 민원접점 공무원 힐링 프로그램 운영
2. 친절 팡팡 팝콘 이벤트 day 운영
3. 민원담당공무원 사기 진작을 위한 인센티브 강화
4.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발굴 및 표창

󰊳 사회적 약자 배려
1. 사회취약계층 배려 전담 창구 설치 운영 및 환경 개선
2. 120바로콜센터 외국어상담 서비스 추진

󰊴 편리한 민원제도 적극 홍보
1. 민원24 및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 활성화 추진
2. 온라인·SNS 활용 민원안내 및 홍보
3. 민원1회방문처리제, 행정사무착오보상제,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 법령에 따른 민원처리
1. 민원처리기간 준수, 민원서류 보완요구 이행절차 준수, 복합민원 협의 시 신속한 협의 통보
2. 처리 진행상황 등의 통지, 처리결과 통지, 처리민원 사후 관리

󰊶 부산시 민원행정 서비스 알림 및 평가
1. 국민행복민원실 조성
2. 민원행정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3.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