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보도자료

- 부산시, 학대피해아동 주거청결지원으로 가정환경 개선한다 -

학대피해아동가정 가정환경 개선 「Clean up!, Dream up!」 실시
부서명
아동보호종합센터
전화번호
051-240-6341
작성자
김태우
작성일
2023-04-06
조회수
343
공공누리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제목
◈ 지난 3월 주거청결지원사업 민간보조사업자로 부산동구지역자활센터 선정 ◈ 4월부터 학대피해아동가정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한 청소․방역․세탁 One-Stop 서비스 제공 ◈ 학대피해 아동 및 부모 대상 정리수납 교육 실시해 주거청결 상태 장기간 유지토록 지원
내용

 

  부산시 아동보호종합센터는 학대피해아동의 가정환경 환경 개선을 위한 주거청결지원사업인 「Clean up!, Dream up!」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학대피해아동 중 가정의 위생이 불결한 방임 아동의 가정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3월 주거청결지원사업 민간보조사업자로 부산동구지역자활센터를 선정했다. 이어 구군 아동학대전담팀 및 아동보호전문기관으로부터 10가정을 추천받아 주거환경 개선사업인 「Clean up!, Dream up!」을 올해 4월부터 시행하게 됐다.

 

  사업은 학대피해아동 가구당 총 5회(특별청소→일반청소→방역․소독→세탁→정리수납 교육)에 걸쳐 실시된다. 구체적으로 저장강박증, 아동방임 등으로 아동이 거주하는 가정의 위생이 불결하여 아동의 건강에 위협이 되는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자활근로자를 활용한 폐기물 처리 및 대청소를 실시하는 한편, ▲전문 방역기구를 사용한 집안 소독 및 세탁물 수거와 빨래를 통하여 대상 아동의 생활 및 양육 환경을 개선할 계획이다.

 

  또한, 학대피해아동 가정의 주거청결 상태를 장기간 유지하는 사후관리로, ▲전문 수납 정리사가 학대피해 아동 및 부모 대상으로 정리수납 교육을 실시해, 가족 구성원들이 스스로 청결한 가정환경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석정순 부산시 아동보호종합센터장은 “학대피해아동을 발견하고 보호하는 것을 넘어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부산시는 학대피해아동의 재학대 예방을 위한 가정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