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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공시 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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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 실제고를 가로 축으로 하고 세로 축에는 공사 원가를 잡아서 공사의 진척과 원가관계를 나타낸 도표를 말한다. 그림에서 yx는 실제고와 원가가 비례할 경우이나 사실상 원가는 고정원가와 변동원가에 대한 값으로서 yF+AX의 형태로 일어나 공사의 초기에는 적자가 된다.
매매, 상속 등에 의해 부동산에 대한 권리가 이전한 경우에 행하여지는 등기.
실선과 실선 사이에 2개의 점을 넣은 체인 모양의 선. 상상선이라고도 한다.
도로의 평면 선형에 있어서 직선과 원형선니 완화 곡선으로 이어져 있을 때 그 직선과 원곡선(圓曲線)이 어긋나는 거리.
철골 공사 등에서 볼트가 헐거워지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2중으로 체결하는 너트.
강판 널말뚝을 어느 거리를 두고 평행으로 두 줄로 박고 쌍방의 머리부분을 타이로드 등으로 연결해서 그 내부에 흙을 채운 형식의 계선안이다. 외력에 대해서는 널판벽의 기초부가 받는 토압과 널판벽 사이의 채움재흙의 전단저항력에 의해 저항한다. 시공하는 예는 계선안으로서 임시 다지는 둑 등의 가설 둑에 많다.
전후 2회의 여과법. 2단 여과라고도 한다. 원수가 매우 흐려 있을 때, 또는 조류(藻類)가 매우 많을 때 등에 이용한다. 전(前) 여과는 거친 모래를 이용하여 여과 속도를 빠르게 하고, 후 여과는 가는 모래를 이용하여 완속 여과한다.
레일을 침목에 탄성적으로 체결하는 경우 단지 레일 저부(底部)를 위해서 스프링으로 누르는 경우를 1중 탄성 체결, 레일 저부를 상하 양면에서 스프링으호 체결하는 경우를 2중 탄성 체결이라 한다.
강판 널말뚝 사이를 타이 로드(tie rod)로 연결해서 흙을 채운 구조인데 외력에 대해서 강판 널말뚝 기반부의 수동저항이나 안쪽의 채움재인 흙의 전단저항 및 강판 널말뚝의 휨강성으로 저항한다. 중요한 임시 끝맺음에 가장 많이 이용된다.
2차 오염과 같이 2차적으로 발생하는 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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