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체나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과 변형의 관계를 나타내는 이력 모델에서 하중과 변형의 관계를 정의하는 규칙. hysteretic rule
일반적으로 비선형인 계의 입력. 응답이나 점턴성체의 동적인 응력. 변형 곡선이 그리는 폐곡선적인 히스테리시스를 나타내는 모델. 이것은 계의 감쇠성의 대소를 나타낸다. 수종의 모델이 생각되고 있다.
부재, 재료, 골조에 고유인 하중과 변형량의 관계.
이론 수력이란 유량을 Q(m3/s), 유효 낙차를 H(m)라 한 경우, 그 물이 단위 시간에 행하는 일의 양이다. 1m3의 물의 중량을 1000kgf라 하면, 1000QH(kgf.m/s)로 표시되지만, 일반적으로 이론 수력의 단위에는 kW를 사용하고 있으며, 다음 식으로 나타낸다. 이론수력 9.8QH(kW) 또, 이론 수력에 수차의 효율 nt 및 발전기의 효율 ng를 각각 곱한 것이 발전력이며, 9.8Q.
수차가 이론상 발생한다고 보는 동력. 사용 수량(水量)과 낙차의 2요소로 구성되며, 이론 수력이라고도 한다.
와동확산이나 분산에 의한 퍼짐에 대비되어, 흐름에 의한 운반으로서 수평적인 이동을 말한다.
이륙 활주중인 항공기의 속도가 임계 속도 V1을 초과한 후, 그 임계 발동기(전체 엔진 중 정지함으로써 가장 불리한 상태로 되는 것)가 정지한 경우 그대로 활주를 계속하고 이륙 안전 속도 V2에 도달한 후, 활주로 표면을 이탈한다. 활주 개시부터 이런 과정을 거쳐 터빈기에서는 10.5m, 피스톤기에서는 15m의 높이에 이를 때까지의 거리를 이륙 거리라 한다. 단, 터빈기의 경우는 조종사의 기량 차이에 의한 여
콘크리트나 흙, 모래 등을 운반하는 데 사용하는 2륜의 강철제 손수레. 바퀴는 솔리드 타이어를 사용한 것이 많고 용량은 0.2m3 전후이다. 단지 2륜차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