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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음 부분의 인장 강도를 이음 이외의 모재의 인장 강도와 비교한 값. 보통 백분율로 나타낸다.
(1) 부재를 긴 방향으로 잇는 접합 부분. 맞춤, 이음의 총칭으로서의 접합부와 같은 뜻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2) 천연 암석 중에 있는 갈라진 금. 단단한 암석의 채석에는 절리가 이용된다. 그림은 현무암의 주상(柱狀) 절리의 예이다.
이음이란 콘크리트와 다음 콘크리트가 접한 곳이고 줄눈은 이음한 상부에 어느 나비의 홈을 만들어 시일 등으로 채워 팽창이나 수축할 때의 크랙에 먼지 등의 침입을 막는 장소이다.
콘크리트 블록 간의 이음에 대한 그라우팅으로, 이음매로부터의 누수의 방지와 댐을 일체화하여 안정성을 증대시킨다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음매를 높이 15m 정도로 그라우트 고정 강판으로 구분하여 여러 개의 그라우트 리프트로 나누고, 각 리프트마다 그라우트 아우트렛을 갖춘 배관 계통을 설치하여 댐 콘크리트가 냉각한 시기에 그라우팅을 한다. 그라우트 밀크로는 시멘트 밀크가 사용된다. - lift
레일 이음부는 열차의 충격이 크고 또한 강도도 작기 때문에 레일의 마모, 도상(道床)의 침하, 레일의 세로 굽음 등에 의해 레일면이 움푹 패이기 쉬운데 이것을 이음매 패임 또는 배터(batter)라 한다. rail batter
레일의 이음매판 보울트는 흔들리지 않을뿐더러 온도의 신축에 따를 수 있도록 알맞는 견결도로 조이고(표참조) 또한 이것이 풀리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레일의 선형(線形)상태가 이음부에서 L자형으로 굽은 것을 말한다. 차량의 좌우 동요를 유발한다.
(1) 2개의 레일을 접속하기 위해 그 이음부에 사용하는 강철제의 판. 레일을 2매의 이음판에 끼우고 4개 또는 6개의 볼트로 죈다. (2)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서 콘크리트의 이어붓기 부분에 신. 구 콘크리트의 일체화를 도모하기 위해 미리 배치하는 철근을 말한다.
이음판과 레일의 체결에 사용한다. 체결은 적당한 토크이어야 한다. 과도한 체결이나 느슨한 체결은 손상 등에 의해 사고의 원인이 된다.
레일의 이음에 대는 철판. 4개 또는 6기의 이음 볼트로 조인다. 형상이나 목적에 따라 단책형(短柵形), 산형(山形), 이형(異形), 특수형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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