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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속 차선 또는 가속 차선을 본선의 차선과 분리하여 각각의 교통 흐름이 섞이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
[1] 막장측과 조작측을 막는 칸막이. 막장 토압, 수압에 대하여 충분한 강도를 가질 필요가 있으며, 압력계, 맨홀, 커터 구동 모터, 배관 등을 장비한다. [2] 함체(函體)의 예항, 침설시의 부력 확보를 위해 함체의 개구부를 1차적으로 막기 위한 가벽(假壁). partition wall
격자 구조의 성질을 나타내기 위하여 가로 방향과 세로 방향의 강성의 정도를 보여주는 계수로, 격자 강비 Z가 이용된다. Z는 메인 거더가 평행으로 배치된 격자 거더의 경우 다음 식으로 나타낸다. Z(1/2a)3Jq/J 여기서, l : 지간(支間) 길이, a : 메인 거더 간격, Jq, J : 수평 거더 및 메인 거더의 단면 2차 모멘트이다.
3개 이상의 메인 거더를 갖는 거더 구조에 있어서 메인 거더와 직교하는 수평 거더(하중 분배 거더라 한다)를 1개 내지 수개 만들어 부분적으로 재하(載荷)되는 하중에 전체의 메인 거더가 공동 작용으로 저항하는 구조. 일반적인 I거더 구조인 경우 격자 작용은 오직 메인 거더와 수평 거더의 부착점에 있어서의 수직력의 교환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메인 거더가 박스 거더인 경우에는 그 비틀림 저항도 격자 작용에 관계하며, 그 특별한 경우로서 2개가 병렬로 놓여
방향이 서로 다른 부재가 교차하는 격자 구조로, 외력이 격자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것. 하부 구조 등에 직접 지지되고 있는 부재를 메인 거더, 메인거더를 서로 연결하는 부재를 수평 거더라 하며, 이것들을 교량 거더(bridge girder)로 한 것을 격자 거더교라 한다. 메인 거더는 교상(橋床) 위의 하중을 직접 지지하고 있으나 수평 거더는 메인거더 사이를 튼튼히 결합하여 메인 거더로 탄성 지지되는 연속 거더로 되어 있으므로 교상과 직결되어 있지
병렬 상태의 메인 거더를 가로 거더로 연결하여 격자상으로 엮은 것. 1개의 메인 거더에 작용하는 하중을 가로 거더에 의해 다른 거더에도 분배함으로써 폭이 넓은 교량에서는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하다. 격자 거더교 등에 이용된다.
평행으로 나란히 놓인 보를 서로 직교하도록 층층이 겹쳐 쌓아 올린 격자 층모양의 기초 보강법. 이 기초 보강법을 이용하면 상부 하중에 대한 응력 분산의 효과가 있으며, 연약한 지반 속에 설치하면 치환의 역할까지 담당한다.
checkerboard type of street system
떡갈나무, 호도나무, 단풍나무, 밤나무, 물푸레나무, 회양목, 느티나무, 졸참나무 등의 광엽수나 나왕 등 재질이 단단한 나무. 연재(軟材 : 삼나무, 소나무 등)에 대해서 말한다. 견목재는 문지방 등 자주 닳는 곳에 쓰인다.
기관차가 어떤 구간에 있어서의 정해진 속도로 안전하게 견인할 수 있는 최대의 차량 중량을 말하며, 환산 차량수로 나타낸다. 견인 상수는 기관차의 성능, 선로 물매 등에 의해 정해진다. 예를 들면, 1,000톤의 차량이 견인 가능할 때는 견인 상수가 100 이다. - number of converted car(in terms of 10 ton 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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