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약 지반의 개량 공법의 하나. 타격식. 진동식 등의 모래 말뚝을 써서 지반을 다진다. 연약한 모래 지반의 지지력 향상, 액상화의 방지를 위해 쓰이는 경우와 점성토의 압밀 촉진을 위해 쓰이는 경우가 있다.
진동 또는 충격 하중을 이용해서 지반 중에 모래 말뚝을 타설하여 밀도가 큰 안정한 지반을 만드는 지반 개량 공법.
느슨한 모래층 등의 연약층을 압밀하는 공법이다. 해머(hammer)의 충격이나 진동으로 캐이싱(casing) 속의 모래를 지반중에 쳐넣어 다지는 밀도가 높은 모래섬을 형성해서 주위의 자반까지도 압밀하여 단단한 지반을 만드는 공법이다. 쳐넣는 방법이 충격에 의할 때는 퍼커션(percussion)식, 샌드 콤팩션을 이용하고 진동일 때는 바이블로 콤포우저(vibro compozer)라 한다.
충격 하중 또는 진동에 의해 모래를 지반 속으로 타입하여 모래 기둥을 만들고 지반을 다져 안정시키는 공법. 사질토 지반의 개량 공법으로서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점성토 지반의 개량에도 이용되고 있다.
불량한 사질지반에서 충격 또는 진동을 가하면서 사주를 만드는 공법이다. 모래를 압입해서 다지는 것인데 모래의 틈 사이를 줄여서 밀도를 높이고 전단 저항력을 증대시켜 그 결과 침하량의 감소를 도모하는 것이다.
해저의 연약 지반을 모래 말뚝으로 치환 개량하기 위해 직경이 큰 압축된 모래말뚝을 타설하는 선박.
평저의 받침은 한 곳을 지지하는 것으로서 집중응력을 방지하고 더구나 관을 쉽게 설치하기 위해서 모래를 쿠션삼아 깔 때가 있다. 이것을 샌드 쿠션이라 한다.
지반 개량을 위해 연약 지반(주로 모래의 연약층) 속에 타입된 말뚝. 무른 사층을 파일로 다져 연약 지반을 단단하게 만들며 모래 기둥 자체도 기기력을 받는다.
모래나 진흙 등을 포함한 물을 빨아 올리는 흙탕물용 펌프. 임펠러의 형상 및 재질, 케이싱의 재질이 흙탕물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육상에 설치하는 경우도 있으나 건설 공사 현장에서 물 속에 넣어 운전하는 수중 샌드 펌프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 submerged pump
버루우트 펌프(volute pump)의 한 종류인데 준설공사의 펌프 준설선으로 토사를 물과 함께 유송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이 경우에 함이율은 10% 정도이고, 토량에 대해서 무게로 10배 정도의 이수를 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