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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트·모터보트 등의 계류·보관기능을 포함한 각종 서비스 기능을 갖춘 항구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충무가 대표적이다.
스포츠 또는 레크리에이션용의 요트, 모터보트 등의 선박을 위한 항구로, 항로, 정박지, 방파제, 계류시설, 선양(船揚)시설, 육상 보관 시설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재료의 파괴 가설 중 최대 주변형이 일정에 이르면 파괴 한계에 도달한다는 설. 평면 응력 상태에서는 주응력도면에서 마름모꼴로 나타내어진다. Mises나 Tresca의 항복 조건보다 넓은 범위에 있다.
1. 재료 실험의 하나로서 재료의 마로 저항을 알아보는 시험. 금속 재료의 마로 시험에는 암슬러식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또한 골재에 있어서는 로스 앤젤레스 시험기가 이용되고 있다. 2. 콘크리트의 마로에 대한 저항성을 조사하는 시험은 아직 표준 적인 방법은 없다. 강철 원통 내에 콘크리트 블록을 깔고 그 속에 강구(鋼球)를 넣어 원통을 회전시키는 방법. 스프링을 붙인 강봉으로 콘크리트 표면을 두드리는 방법, 또는 차바퀴로 콘크리트 포장위를
바닥재료, 포장도로, 도장피막 등의 내마모성을 시험하는 기계. 미끄럼 마모 시험기, 구름마모시험기, 충격마모시험기 등이 있다.
(마찰되는 부분이) 닳아서 작아지거나 없어짐.
골재의 석질 (石質) 을 나타내는 값. 드발 (Deval)이나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의 시험에 의해 구하지만 전자는 시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현재 별로 이용되지 않고 있다. 어느 것이나 회전통에 시료와 함께 강구를 넣고 회전시켜 1.7mm이하로 갈라진 시료의 백분율로 나 타낸다. 또 이 값은 골재를 포장 표층으로 사용했을 때 차량과의 마로 저항과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 - abrasion test
한냉지에 있어서는 겨울철에 타이어 체인이나 스파이크 타이어에 의한 노면의 마모가 격심하기 때문에 표층 위에 두께 3cm 이하의 아스팔트 혼합물의 층을 만드는데 이 층을 마모층이라 한다. 쓰이는 혼합물은 다음과 같다. 1) 세입도 갭 아스팔트 콘크리트(gap asphalt concrete), 2) 세입도 아스팔트 콘크리트, 3) 구우스 아스팔트 혼합물, 4) 로울드 아스팔트 혼합물
목재의 나뭇결에 직각인 절단면.
모든 가공이나 조립이 완료한 상태에서의 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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