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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파가 뾰족하게 말리다가 마지막에는 깨지면서 물이 밀려드는 쇄파이며, 태평양의 전형적인 쇄파이다.
단독으로 돌출되어 있는 산형강 등의 변.
지점(支點)에서 밖으로 돌출한 수평 부재.
도로. 수로. 선로 및 오목한 곳을 넘어 건너편에 있는 언덕에 관개 용수나 발전 용수를 운반하기 위해 걸친 홈통. 물을 흐르게 하기 위한 홈통 본체와 이것을 떠받치기 위한 하부 구조로 되어 있다.
교량의 하부 구조의 하나로, 기둥을 중심으로 받침을 받치는 부분이 양측으로 뻗어나온 것. T형 교각이라고도 한다. 시가지의 고가교 등에서 교량 아래의 공간을 이용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평균 풍속에 비해서 풍속이 일시적으로 갑자기 커지는 바람으로서, 풍속의 변동이 클 경우 갑자기 10~30㎧를 넘는 강풍이 불기 시작하여, 수분 혹은 수십분 내에 급히 약해지는 현상을 돌풍이라 한다. 돌풍의 원인은 한랭한 하강기류가 온난한 공기와 마주치는 곳, 즉 한랭한 기단이 따뜻한 아래로 급하게 침입하여 따뜻한 공기를 급상승시켜 일어난다.
갑자기 강하게 불고 단시간에 그치는 바람. 보통은 뇌우(雷雨)를 수반하는 한랭 전선과 함께 발생하고, 계속 시간은 20 ~ 30초 이하이며, 평균 풍속은 5m/sec를 넘는데, 때로는 순간 최대 풍속 30m/sec 이상의 선풍(旋風)이 되기도 한다. gusty air
최대 순간 풍속과 평균 풍속의 비.
육지와 상당한 거리에 있는 해상에서 일정 수심이 확보되는 위치에 선박이 계류하여 하역할 수 있도록 시설한 구조물을 말한다.
물 속에 군말뚝을 박거나 주상체(柱狀體)를 설치하여 선박을 매어 두는 계류 시설. 육안(陸岸)에서 10 ~ 20m 떨어진 소요 수심의 위치에 돌핀을 1버스(berth)에 대해 2 ~ 3 기(基) 설치하며 육상과는 간단한 도교(渡橋)로 연락한다. 또한 탱커용의 돌핀은 육지로부터 상당히 떨어진 깊은 곳에 설치하고 석유의 하역은 파이프 라인에 의하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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