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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합 트래버스의 경우 거리 및 각도의 측정에 오차가 없으면 완전히 폐합된다. 실제의 계산에서는 그렇지 않고 오차가 생기는데 이 오차를 말한다.
다각형을 이루는 트래버스. 넓이를 갖는 토지의 골조(骨組) 측량에 3각 측량과 함께 가장 많이 쓰이나 확정 트래버스에 비해 정밀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폐합 트래버스의 측정 정밀도는 폐합 오차 E와 측선 길이의 총합 Δa의 로 나타내어지며 이것을 폐합비라 한다.
폐합 트래버어스로 생기는 폐합오차의 값을 전측선 길이로 나눈 값을 말한다. 폐합비는 분자를 1로 해서 나타내고 트래버어스측량의 정밀도를 나타내므로 분모가 클수록 정도가 높다.
트래버어스측량의 폐합 트래버어스에서는 도중의 측각이나, 측각에 오차가 없으면 원점에 되돌아 오게 되나 실제는 약간 떨어진 점에 되돌아 오는 것이 많다. 이 간격을 폐합오차라고 한다.
트래버어스 측량에 있어서 최후의 트래버어스점이 최초의 트래버어스점에 되돌아 올 경우와 되돌아 오지않는 경우가 있다. 되돌아 올 경우를 폐합트래버어스라 하고 되돌아 오지않을 경우를 개방트래버어스라고 한다. 개방트레버어스는 오차의 조정을 할 수 없으므로 정도가 낮다.
만보다 작은 바다를 말한다. 만리포, 용암포 등이 그 예이다.
열(列)로 되어 있는 수매의 경구(耕區)의 집합. 포구는 벼농사에 있어서의 물관리를 적정하게 하는 구획으로, 주위는 도로나 용배수로 등의 고정 시설에 의해 둘러싸여 있는 것이 보통이다. 포구의 1변의 길이는 경구의 긴변과 일치하며, 다른 한 변은 소용(小用). 배수로의 연장에 의해 결정된다. 경구를 30m × 100m 의 30a라 하면 포구는 경구를 10 ~ 20매 합친 100m × (300 ~ 600m)가 표준이다.
스팬이 짧은 경우에는 트러스의 높이가 낮아진다. 따라서 하로교 및 중로교에서는 상횡구(上橫構). 교문구(橋門構). 대경구(對傾構) 등은 건축 한계에 의해 부착할 수가 없기 때문에 위쪽이 개방된 교량이 되는데 이와 같은 트러스를 말한다. half-through truss
수중 콘크리트 시공의 경우 시멘트가 씻겨 흐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콘크리트를 포대에 담아 사용하는 콘크리트. 작은 공사나 별로 중요하지 않은 구조물 이외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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