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0분간의 연속된 파형 기록에서 모든 파도의 파고와 주기를 기록했을 때 그 파고의 평균값과 주기의 평균값을 각각 파고와 주기로 하는 정현파(正弦波)
①해면의 높이를 어느 일정기간의 높이로 평균한 때의 해면을 말한다. 평균해면은 1년을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며, 우리나라에서는 겨울·봄에는 기압이 높기 때문에 평균해면은 낮고, 여름·가을에는 기압이 낮기 때문에 평균해면은 높다. 연교차는 0.3~0.6m 정도이다.
②조석이 없다고 가정하였을 때의 해면을 말한다.
잔디 등을 붙여 사면의 보호나 녹화지역의 식생을 하는 공법이다. 이음사이가 뜨지 않도록 심어 꼬챙이를 삽입해서 지반과 고정한다.
도로 이접지와 동일 평면에 만들어 출입 제한을 하지 않으며, 통과 교통과 근처로부터의 교통을 양쪽 모두 처리하는 가로.
평면 곡선의 커브 상황을 보여 주는 선도. 일반적으로 도로의 종단면도 속의 종단 요소 기입란에 써 넣는다.
도로의 평면적인 곡선, 즉 도로의 방향을 바꾸기 위한 곡선. 이에 대해 고저의 변화에 대한 것을 종단 곡선이라 한다.
가로 상호간 또는 가로와 철도 등이 동일 지상면에서 교차하는 것. grade crossing
도로와 도로, 철도와 가로 등이 교차 할 때 그것들의 차도가 동일 지상면에서 교차 접속하는 교차점.
각 부재 및 이것에 작용하는 외력이 전부 동일 평면 내에 있다고 생각되는 구조. 실제는 평면적인 것은 거의 없고 대부분 입체적이지만, 계산이나 작도 등을 간단하게 하기 위해 차원을 내려 평면 구조로 생각하여 계산한다.
궤도의 수준 뒤틀림의 궤도의 길이 방향의 변화량. 이것이 크면 차량의 3점 지지로 인한 탈선의 위험이 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