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연소재·오니·폐유·폐산·폐알칼리·동물의 사체 등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활동에 필요 없게 된 물질. 일반적 개념으로는 쓰레기라고도 하지만 엄밀한 의미로는 구분을 해놓았다.폐기물관리법에서의 정의와 대비해서 일반인의 통념에서 보면 버리는 것은 모두 폐기물이라고 볼 수 있다. 발생 주체에 따라 생활폐기물과 사업장폐기물로 구분되는데, 사업장폐기물 이외의 것을 생활폐기물이라 하며, 공장·공사작업장 등 사업장에서 발생되는 것을 사업장폐기물이라고 한다.
(해양오염방지법 제2조) 폐기물이라 함은 해양에 배출되었을 경우 해양환경의 보전을 저해하는 물질(기름 및 유해액체물질 등은 제외)로서 해양수산부령이 정하는 물질과 해양에 배출됨으로써 그 상태로는 쓸 수 없게 된 물질을 말한다.
쓰레기, 타다 남은 찌끼, 오니(汚泥), 분뇨, 폐유, 폐산, 폐알칼리, 동물의 사체, 기타의 오물 또는 불요물로서 고형 또는 액상인 것.
폐황산, 폐염산, 폐유기산 등의 폐액. 수소 이온 농도 지수(pH)가 5.8 이하인 것.
도상(道床)식 구조라고도 한다. 철도교의 플레이트 거더에 있어서 메인 거더 또는 바닥계 위에 두께 7 ~ 8mm 정도의 버클 플레이트(오목판)를 깔고, 다시 그 위에 소정의 방수층, 도상을 놓아 레일을 부설한 구조. - buckle plate, open floor
동일 선로상을 운전하는 열차가 추돌하거나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로를 적당한 구간으로 분할하고 그 구간에는 1개 열차밖에 운행 할 수 없도록 하는 방법. 각 구간을 폐색구간이라 한다. 폐색은 그 방법에 따라 자도 폐색식, 연동 폐색식, 연사(連査) 폐색식, 통표(通票) 폐색식 등으로 분류된다,
폐색 구간에 열차가 진입해도 좋은지 아닌지를 지시하기 위해 설치된 신호기.
쉬일드기의 절단면을 흙을 끌어내는 출구를 제외하고 철판으로 폐색한 것을 폐색형 쉬일드라 한다.(blind shield 라고도 한다) 약간의 토출구(개구비 0.3∼10% : 출구면적/절단면적)를 제외하고는 절단면은 철판으로 덮여있으므로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이다. 반면에 적응토질은 좁은 범위에 한정된다. 굴착하는 속도와 흙을 제거하는 양의 균형이 무너지면 지표면의 융기 혹은 침하현상이 일어나는 단점이 있다.
댐을 건설하는 동안에 가수로를 폐쇄하는 것을 말한다. 방법은 제방안에 가배수로의 물줄기를 바꾸고 가배수 터널에 폐개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공법과 제방안의 가배수로의 입구를 문짝으로 폐쇄한 다음 제방안의 가배수로에 폐쇄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공법이 있다.
빌지, 밸러스트수등 선박 등으로부터 배출되는 폐유류를 유수 분리 장치 등에 의해 처리하는 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