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선이 계선안(繫船岸)이나 다른 선박에 접현할 때 선체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배의 측면에 매다는 나무제, 고무제, 플라스틱제 등의 완충재.
- truss with subdivided panels
충동 수차의 일종. 200 ~ 1,800m의 고낙차로서 수량이 비교적 적은 곳에 이용된다.
10-15배를 나타내는 SI단위의 접두어. 기호 f.
도면의 일부에 만들어져 있는 것으로, 노측도(路側圖 : 편 물매도)를 기록하는 난.
터널의 곡선부 시공이나 사행(蛇行) 수정에 테이퍼 링을 사용한다. 테이퍼량이 작은 경우(ψ25mm 이하)는 편 테이퍼 링, 그 이상은 양 테이퍼 링을 사용한다.
자석이 나타내는 방향과 자오선이 이루는 각으로서, 동쪽 방향의 편각량을 (+)로 한다.
지자기의 극은 정확하게 지구의 북극과 남극에는 없고, 각각 북위 78.30°, 서경 69°(자북극)와 남위 78.30°, 동경 111°(자남극)에 있고, 이 둘을 잇는 축은 지구의 회전축에서 약 11.30°기울어져 있다. 그 때문에 자석의 바늘은 정확하게 남북의 방향을 가리키지 않는다. 수평자력·복각·편각을 보토오 지자기 3요소라 한다.
부재의 휨 곡선의 임의의 점에서 그접선과 변형 전의 재축이 이루는 각. slope - rotational angle
문형(門形) 기중기의 후각(後脚)의 주행 레일을 창고의 벽위 등에 부설하여 하나의 다리를 생략한 형식의 기중기.
노선 측량에 있어서 큰 반경이 곡선을 정밀하게 설치할 때에 이용되는 방법으로, 현 길이의 접선에 대한 편각을 구하여 설치해 가는 방법.